정광섭 충남도의원, 유부도 여객선 2회 운항 필요성 제기
정광섭 충남도의원, 유부도 여객선 2회 운항 필요성 제기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8.10.0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과 육지 통행하는 여객선 전무…주민 불편 심화
정광섭 의원이 1일 열린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정광섭 의원이 1일 열린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정광섭 의원(태안2)이 서천 유부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언에 나섰다.

정 의원은 1일 열린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유부도 주민들의 열악한 현황을 전파, 개선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유부도에는 84명의 주민이 살고 있지만, 이들은 낙후한 시설과 행정 업무 공백으로 이렇다 할 혜택 등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며 “마을 주민들의 손과 발이 돼 행정적인 업무를 맡을 이장이 없는데다, 섬과 육지를 통행하는 여객선 등이 운항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식수 사정이 좋지 않아 대부분 사람들이 물을 사먹고 있고, 어선이 접안할 선착장 시설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도내에는 33개의 유인도가 있지만, 유부도의 사정은 매우 열악했다. 최소한 기본적인 삶을 살 수 있는 토대는 마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리가 장항읍 송림2리로 돼 있는 유부도를 송림3리로 분구를 만들어 이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장이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현안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또 “도서 섬들을 운항하는 여객선은 농어촌버스처럼 운행손실금을 보조해주고 있다”며 “장항에서 유부도까지 최소 2회 여객선 운항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식수 역시 2019년 해수담수화사업을 시행하기로 했지만, 이를 더 앞당길 필요가 있다”며 “낙후된 환경에서 살 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