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광역시장, 공공기관 이전 추진 본격 행보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공공기관 이전 추진 본격 행보
  • 정태경 기자
  • 승인 2018.10.02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더민주 대표, 안재근 행안위원장, 안상수 예결위원장, 지역 국회의원 등 면담
대전만의 장점을 활용한 공공기관 대전 이전의 당위성 설득
허태정 대전시장, 공공기관 이전 추진 본격 행보_안상수 예결위원장(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 공공기관 이전 추진 본격 행보_안상수 예결위원장(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이 1일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인재근 행정안전위원장, 안상수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영우·이채익 행안위 위원 및 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지역인재 채용에 대한 국회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국회방문은 이달 8일로 예정된 중앙당 예산정책협의회와 이달 22일로 예정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 국정감사에 대비해 대전의 현안에 대한 정치권의 협조를 요청하기 위한 선제적 행보다.

허 시장은 이날 이해찬 대표 등을 만나 수도권 공공기관이 대전으로 이전 시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허 시장은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2005년 혁신도시법 제정으로 그동안 12개 시·도에 153개 공공기관이 이전됐지만, 대전만 유일하게 제외된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앞으로 추진될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소외되는 지역 없이 행정의 효율성과 국가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공공기관 이전 추진 본격 행보_인재근 행안위원장(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 공공기관 이전 추진 본격 행보_인재근 행안위원장(사진=대전시 제공)

허 시장은 특히 대전에 대덕특구·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기초과학 연구 인프라가 풍부해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이 이전될 경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가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대전이 행정중심도시인 세종시와 인접해 있고, 대전에 위치한 대전정부청사, 코레일에 소속된 공공기관의 대전 이전 시 행정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이라는 점을 내세워 대전 이전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허 시장은 “공공기관 대전 유치와 지역인재 채용을 통한 지역 경쟁력 확대에 시정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정치권과의 공조도 튼튼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달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공공기관 이전 추진단(T/F)을 구성하고 4개 반(총괄운영반, 입지지원반, 연계지원반, 기관유치반)을 운영해, 이전 가능기관에 대한 자료수집과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 공공기관 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신아일보] 대전/정태경 기자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