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여군시대' 다큐멘터리 국방TV 방영
'강한 여군시대' 다큐멘터리 국방TV 방영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8.09.30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방부)
(사진=국방부)

국방홍보원이 제작한 최초의 모듈형 영상 콘텐츠 '이제는 강한 여군시대'가 10월 1일 오전 11시 국방TV를 통해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30일 국방부에 따르면 제70주년 국군의날을 기념해 국방홍보원이 제작한 '이제는 강한 여군시대'는 내용과 형식, 두 가지 측면에서 동시에 눈길을 끄는 특집 다큐멘터리다.

먼저 내용 면에서 국방개혁2.0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여군 비중 확대(2017년 5.5%→2020년 8.8%)’ 정책에 발맞춰 금녀의 벽을 넘어선 여군들의 본격 ‘리얼 여군 이야기’를 다룬다.

육군 최초의 여군 저격수(3공수특전여단 박하나(가명) 중사), 특임대원(3공수특전여단 김서희(가명) 중사), 해군 항공기 정비사(6전단 탁지연·이규인 하사), 공군 천궁교육포대장(방공포병학교 김유진 소령), 해병대 훈련교관(교육훈련단 박민지 대위)의 임무 수행 모습에서 남녀의 벽을 넘어 선 여군들의 생생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형식 면에서는 모듈형 영상 콘텐츠를 표방한 새로운 다큐멘터리로 평가된다.

모듈형 영상 콘텐츠란 5~10분 분량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뉴미디어로 서비스함으로써 콘텐츠의 품질을 검증받은 후 각각의 콘텐츠를 ‘모듈’처럼 결합해 TV용 다큐멘터리 등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 제작하는 새로운 형식의 영상 콘텐츠를 말한다. 새로 제작된 콘텐츠는 VOD(Video on Demand) 등으로 다시 서비스하게 된다.

실제로 '이제는 강한 여군시대'에 등장하는 여군들의 임무수행 모습은 지난 7월부터 유튜브와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통해 서비스돼 총 22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국방홍보원은 이렇게 시청자의 관심을 끈 영상들을 결합하고 여군 태동기에 대한 퇴역 여군의 증언과 국방부 여군 정책 담당자 등의 인터뷰를 더해 TV용 특집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국방홍보원은 지난해 10월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전략을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 뉴미디어 중심으로 사업을 단행했다.

이를 원동력으로 지난 5월 유튜브 본사로부터 구독자수 10만 명을 돌파한 유튜브 채널에 수여하는 ’실버 플레이 버튼(Silver Play Button)'을 단일 정부기관 최초로 수상하기도 했다.

이붕우 국방홍보원장은 “국방홍보원은 국방일보·국방TV·국방FM·국방누리 등 4개 매체를 보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들 매체를 넘나들면서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