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 “사장 동생이 대통령이면 컨설팅 맡길 소지 충분”
MB측 “사장 동생이 대통령이면 컨설팅 맡길 소지 충분”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8.09.2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호인단, 139쪽 의견서 통해 MB-다스 의혹 재차 부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다스 자금 횡령 등으로 내달 5일 1심 선고를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의혹을 부인하는 의견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지난 2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에 제출한 139쪽 분량의 쟁점 요약 설명 자료를 27일 기자들에게 공개했다.

의견서에는 "다스는 MB 것이 아니고, 뇌물 역시 받은 바 없다"는 기존 입장이 재차 강조됐다.

이 자료에서 변호인단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 경영진으로부터 회사 경영 현황을 보고받은 것에는 30대에 현대건설 사장이 된 샐러리맨의 신화이자 유명 정치인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그 동생이 대통령이라면 회사 컨설팅을 맡길 소지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이 정기적으로 다스 경영진으로부터 회사 경영 현황을 보고받은 것이 다스의 소유자임을 입증할 근거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이어 "직원들 입장에서도 다스가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면 자부심이 더 컸을 것"이라며 "이런 특수한 상황이 맞물리면서 다스 임직원 사이에 '다스는 MB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검찰 조사에서도 추측성 진술이 다수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지분 상속을 위해 청계재단을 설립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청계재단은 2010년 설립 이후 지난해까지 총 35억여 원, 연평균 4억40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어느 정치인보다도 많은 돈을 기부했다”는 취지의 설명을 덧붙였다.

특히 변호인단은 이에 대해 "터무니없는 모략"이라며 검찰이 비방 여론을 등에 업고 여론 재판을 하려고 이를 공소사실에 넣었다고 반발했다.

이 밖에도 변호인단은 다스 자금 횡령은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와 김성우 전 대표 등이 주도한 것이고,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에게 돈을 받고 인사 청탁을 들어준 것은 김희중 전 부속실장 등 청와대 행정관들로 보인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는 등 관련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신아일보] 박소연 기자

thdus524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