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 與 "정상간 비핵화 결단" vs 野 "구체적 진전 없어"
[평양정상회담] 與 "정상간 비핵화 결단" vs 野 "구체적 진전 없어"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9.21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초당적 협력해 달라"…한국당 "北, 여전히 핵 보유국"
지난 19일 백화원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뒤 합의문을 교환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장면을 조선중앙 TV가 21일 공개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19일 백화원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뒤 합의문을 교환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장면을 조선중앙 TV가 21일 공개했다.(사진=연합뉴스)

여야는 지난 18~20일 평양에서 열린 제3차남북정상회담 성과를 두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남북 두 정상이 사실상 '비핵화를 위한 정치적 결단을 내린 것' 이라고 엄지를 치켜 세운 반면, 야당은 '구체적 진전이 없는 합의'라며 평가 절하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이번 정상회담의 합의는 두 정상간 비핵화를 하기로 한 '실무합의'가 아닌 정상간 '정치적 결단'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대표는 "그동안 북쪽은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남쪽이야기를 전혀 인정하지 않았다"면서 "이번에 처음으로 북미간 대화가 아닌 남북미간 대화로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한다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사실 (이번 회담에서)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진전이 아무것도 없었다"며 "비핵화와 관계없이 남북관계에 속도를 낸다는 게 평양선언의 요체"라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공조 편에 서서 북한이 핵 리스트 신고 의사를 표명하게 설득했다면 다행이지만, 미래 핵의 일부인 영변 핵시설의 조건부 폐쇄 정도로 오히려 북한 입장을 미국이 수용케 설득했다면 정직한 중재자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남북 간 경제협력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비핵화 교착과 무관하게 남북관계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은 우리의 의욕일 수는 있지만 향후 한미공조에 어려움을 주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를 의식이나 한 듯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에서 야당을 향해 "냉전적 수구 정당 대신 평화를 위해 논쟁하는 야당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반도 평화의 물결은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을 만들어 힘차게 전진하고 있다"면서 "우리 당은 평화를 책임지는 집권여당으로서 소임을 다하겠다.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와 평양공동선언 이행에 초당적으로 협력해줄 것을 야당에 부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 발언을 통해 "평화는 우리가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지점이지만 서둘러서는 안 된다"며 "더디게 가더라도 평화에 함께 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다만 "평양 정상회담 하나로 당장 평화가 찾아온 것인 양 자발적 무장해제를 서슴지 않고 있지만 북한은 여전히 핵 보유국이다. 북한에는 군부 강경파도 남아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신아일보] 이동희 기자

nic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