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군사분계선 통행제한 철회해야”
“北, 군사분계선 통행제한 철회해야”
  • 오승언기자
  • 승인 2008.12.01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남북 당국간 대화 호응 촉구·북한, 금지물품 소지자등 6명 추방
정부, 남북 당국간 대화 호응 촉구 정부는 1일 북한의 군사분계선 통행제한 조치와 관련, 북측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는 한편 김하중 통일부 장관이 제의한 남북 당국간 협의 제의에 호응할 것을 요구했다.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오늘 북한이 취한 군사분계선 통행제한 조치는 우리 기업들의 생산 활동에 장애를 조성하고 시장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더욱이 북한의 조치는 개성·금강산 출입체류합의서 등 남북간 합의를 위반한 것으로 결코 정당화될 수 없으며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또 “우리는 이러한 조치가 북한 스스로 무조건 이행을 요구하는 10·4선언에서 남과 북은 분쟁 문제를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하기로 한 합의에도 어긋나는 점이라는 것을 분명히 한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이어 “이번 사태와 관련해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27일 북한에 대해 남북 당국자들이 만나 협의할 것을 제의한 바 있다”며 “우리는 북한이 이러한 남북 당국간 협의제의에 즉각 호응해 올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개성공단 현지에 체류하는 우리 기업과 국민들이 안전하게 생산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1일 방북 신청한 남측 인원 735명 중 56명에게 불허를 통보한 한편 금지 물품 소지 등을 이유로 6명을 즉시 추방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지난달 30일 상주 체류 인원을 최종 통보한 가운데 이에 포함되지 않은 신청자 56명에 대해 방북을 불허했다”고 말했다.

당국자는 또 “북한은 방북 승인을 받은 사람 중 차량 입경 승인을 받지 못한 자와 핸드폰 등 금지 물품을 소지한 자, 출입증을 분실한 자 등 6명을 북측 CIQ에서 즉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당국자는 “평소 같았으면 금지 물품을 압수하고 벌금을 매긴 뒤 통과시키는 등 유연함을 보여줬었는데 오늘은 예외 없이 일을 처리한 것 같다”며 “통행을 엄격하게 제한·차단하겠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 엄격한 잣대로 판단할 것 같다”고 관측했다.

북한은 이날부터 MDL을 통한 육로 통행을 엄격하게 제한·차단한다는 한편 승인되지 않은 출판물, CD 등 전자매체를 비롯한 금지된 물품을 반입한 인원을 이유에 관계없이 즉시 추방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경의선 육로를 통해 출경한 인원은 542명, 차량은 310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