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4시간 재난·사고·범죄 예방 나선다
대구시, 24시간 재난·사고·범죄 예방 나선다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8.09.1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시)
(사진=대구시)

대구시 CCTV통합관제센터는 5일간의 추석연휴 기간에도 평상시와 다름없이 252명의 관제요원들이 경찰과 함께 4조 3교대로 24시간 쉬지 않고 시 전역에 설치된 1만여대의 CCTV를 살피면서 범죄예방과 각종 안전사고를 방지한다.

18일 시에 따르면 대구 CCTV통합관제센터에서 관제하는 CCTV는 모두 1만여 대이다. 지난달 말까지 재난 및 안전사고, 범죄 등의 긴급상황을 발견하여 112상황실과 119상황실 등 관련기관에 실시간 신고하여 처리한 건수가 2000여 건으로 각종 사고 및 범죄 예방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안전사고 및 범죄 예방뿐만 아니라 이미 발생한 사건이나 사고를 해결하는데도 CCTV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비중이 높아, 지난달 말까지 경찰이 CCTV 녹화영상을 분석하여 사건.사고를 해결한 사례가 3000여 건을 넘어서고 있으며 갈수록 이 비중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CCTV통합관제센터는 CCTV 실시간 모니터링과 함께 CCTV 영상을 녹화하여 범죄 수사 등에 활용하고 있는데 저장된 녹화영상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엄격히 통제하고 있으며, 경찰관서에서 범죄 등 사건·사고 해결을 위해 공식 요청하는 경우에만 최소한의 자료를 제공한다.

박용욱 시 안전관리과장은 “CCTV통합관제센터는 올 추석에도 시민들께서 안전한 명절을 보내도록 CCTV를 통해 안전사고, 범죄 등의 긴급 상황을 발견 즉시 112상황실과 119상황실 등 관련기관에 실시간 신고하여 각종 사고 및 범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