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장 주민소환투표 ‘뜨거운 감자’
밀양시장 주민소환투표 ‘뜨거운 감자’
  • 밀양/안병관기자
  • 승인 2008.12.01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투표 성사여부 찬반양론 ‘분분’
밀양지역 주민들은 산외면 손보현씨(48)가 지난달 27일 시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밀양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 받음에 따라 투표 성사여부 찬반양론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주민소환투표 청구이유는 산외면 다죽리 산 112번지 일대 2만7274㎡의 임야 일반주택과 관련 주민과 약속한 산지전용허가 불가방침을 일방적으로 약속을 파기하고 허가해 줬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또 단장면 미촌리 (구)두산농장 국제화교육도시 특구조성사업 무산, 내일동 영남루주변 정비 사업에 따른 문화원 철거, 내이동 해천복원사업은 예산낭비 등의 이유로 다원리 주민들이 밀양시장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했다.

그러나 주민소환투표를 반대하는 시민들은 다죽리 전원주택 산지전용허가 불가 약속을 파기했다는 주장은 풍수지리학적으로 중요하면 외지인들에게 매매하지 않아야 될 것을 매매한 것은 주민들의 불찰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매매한 후라도 꼭 필요한 땅이라면 다원리 주민들이 다시 매입해 보존하면 될 것을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바쁜 밀양시장을 주민소환 투표를 한다는 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국제화교육도시(리틀 U.S) 계획은 현시장의 공약사항이 아니며 경남도의 요청으로 공청회를 통해 의욕적으로 유치에 노력했으나 민간사업자가 포기했다는 이유로 주민소환을 청구한다면 일하지 말라는 말과 똑같다고 주장했다.

해천복원사업은 정부가 80%의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말끔히 정비가 된다면 시민들의 휴식공간제공은 물론 새로운 명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문화원 철거는 현 시장 취임전인 1999년에 문화제청의 영남루정비 사업으로 이미 계획되고 승인된 사항으로 현 시장과는 아무른 상관이 없음으로 주민소환투표 청구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부산대 밀양캠퍼스가 다죽리에 유치하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발 벗고 나섰으나 다죽리 주민들이 반대해 삼랑진 임천으로 가는 바람에 지역경제가 곤두박질 쳤는데 풍수지리를 이유로 외부인의 밀양이주를 반대하고 주민소환을 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밀양시장 주민소환투표는 증명서 발급 다음날부터 60일간 시 유권자 8만9945명 가운데 15%인 1만3492명 이상의 서명을 받으면 투표가 이뤄지며 주민 3분의1이상 투표와 유효투표자 과반 수 이상 찬성을 얻게 되면 시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