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18일부터 2박3일간 평양에서 개최된다. 공식적인 일정은 18일부터지만 16일 남북정상회담 남측선발대 90여명이 평양으로 향하면서 정상회담 일정은 시작됐다.
이번 정상회담에 한반도 주변국은 물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간의 비핵화 협상이 다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나아가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남북관계 개선을 가속화 하고 남북경협의 중요한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의 ‘남북 경제공동체 구상’이 어떻게 구체화 될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아직 유효하고 우리 재계에서도 북한투자의 리스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해 가시적 성과가 나오기까지 상장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방북단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회장, 구광모 LG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4대 주요 대기업을 비롯한 기업계 인사들이 다수 포함되면서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남북경협의 청사진으로 문 대통령이 제안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는 한반도 평화를 기반으로 남·북한과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등 동북아 6개국에 미국도 포함되는 사업이다. 동북아 국가들이 철도를 통해 소통하면서 경제공동체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취지가 담겨 있다.
정부와 청와대가 제안한 ‘통일경제특구’는 보다 현실성이 높다.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해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발전의 계기로 만들겠다는 밑그림이다. 그동안 소외됐던 군사분계선 인근 접경지역에 남한의 기술·자본에다 북한의 노동력을 결합한 경제특구를 만들자는 구상이다.
통일경제특구 방안 발표로 경기 북부와 강원도 지자체들은 특구와 연계된 개발 계획을 발표하는 등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는 경제단체는 물론 주요 그룹 총수까지 경제계 전반에서 많은 사람들이 동행한다. 당장 구체적인 경제협력을 논의하기는 어렵지만 남한기업들이 북한과의 경제협력에 대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들 경제인들이 정부 방문단의 들러리가 아니라 실질적 경협파트너로서 함께하는 자리라는 점이 중요하다.
수출의존도가 높고 외국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하고 기업들로서는 쉽지 않은 결정일 수 있다. 자칫 북미관계가 경색될 경우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점을 쉽게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은 동행을 결심했고 남북 정상회담에 동행하면서 남북경협의 고리를 찾아낼 것이다. 기업들의 이런 노력이 결코 잊혀서도 저평가되어서도 안 될 일이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