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5대 스타트업 조성 등 핵심공약 추진 본격화
대전광역시, 5대 스타트업 조성 등 핵심공약 추진 본격화
  • 정태경 기자
  • 승인 2018.09.1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이 13일 시청 지방기자실에서 '5년 생존 2,000개 스타트업 육성' 을 공약으로 내건 허시장의 핵심정책이 점차 가시화 되고 있다고 브리핑 하고있다(사진=정태경 기자)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이 13일 시청 지방기자실에서 '5년 생존 2,000개 스타트업 육성' 을 공약으로 내건 허시장의 핵심정책이 점차 가시화 되고 있다고 브리핑 하고있다(사진=정태경 기자)

기술기반 혁신창업 집중 육성을 통한 성장성 있는 일자리 1만개 창출을 위해 ‘5년 생존 2000개 스타트업 육성’ 을 공약으로 내건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의 핵심정책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시는 그간 대덕특구, KIST, 19개 대학 등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역량과 인프라가 집적된 창업하기 좋은 환경에도 불구하고 지역내 보유 자원을 연계하지 못했다며 강점을 강화하면서 그동안 미흡했던 보유자원 공유시스템 부재 1년차 이후 후속지원 부족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민간 창업전문가들이 주도하는 대전형 창업생태계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민선7기 출범 직후 혁신창업 촉진을 위한 지원근거 확보를 위해 창업 촉진 조례를 제정하여 대학, 지원기관, 투자사 등 민간이 주도하는 창업생태계 조성의 발판을 마련하고 분야별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시는 우선 창업지원 네트워킹, 주거, 문화, 복지 등 여건을 갖춘 체류형 창업공간 구축을 위해 창업자들이 원하는 입지를 중심으로 권역별로 5대 거점 스타트업타운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조성에 착수한 충남대~카이스트 사이 어은동·궁동 일원의 대학 혁신창업 스타트업 파크를 시작으로 옛 도청사 별관 일부공간을 활용한 소셜벤처 창업플랫폼, 특구내 Post-BI 창업성장센터를 내년도 사업으로 서둘러 추진하고 이후 성과분석을 통해 월평동 상점가 등을 활용한 2개소를 추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그 동안 각 지원기관, 대학 등이 개별적 공급자 지향성으로 제공해오던 창업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한편 창업기업, 투자자, 바이어 등이 자기정보를 직접 게재하고 쌍방향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민간주도의 자생적인 협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의 투자사 엑셀러레이터 등과 연계하여 초기창업 투자전용펀드를 확대 조성하고 5대 스타트업타운과 온라인 플랫홈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민간주도형 보육·성장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시는 이밖에도 기술융합, 투자유치 등을 위한 다양한 창업주체들간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해 밋-업(Meet-up) 사업을 확대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창업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발을 내년 3월 첫 개최하는 등 투자유치, 마케팅에 중점을 둔 페스티발을 매년 정례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3년차 이후 투자, 마케팅 등 후속지원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어왔던 성장·도약단계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사전 경영진단을 통해 국내외 마케팅 지원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 “지난해 창업지원 관련 예산 시비 기준이 93억원에 불과했으나 내년도에는 추가로 180억원의 신규예산을 확충해 창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민간주도형 지원사업을 펼칠 계획이며 앞으로 창업기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대전/정태경 기자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