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인재육성기금 모금 ‘무리수’ 지적 팽배
제천 인재육성기금 모금 ‘무리수’ 지적 팽배
  • 제천/박종철기자
  • 승인 2008.11.3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안에 15억원 더 모아야…사업체·시민등 부담 커
충북 인재육성재단(이사장 엄태영)이 1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겠다던 계획에 ‘무리수’가 따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엄태영 제천시장이 이사장직을 맡으면서 공언한 목표액을 충당하기 위해 제천시 공무원들은 물론 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사업체들의 부담이 커 좋은 목적으로 출발한 ‘인재육성기금 모금’ 운동이 오히려 ‘독’이 되고 있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올해 안으로 당초 목표액을 달성하기 위해 15억원의 기금을 더 모아야 하는 부담을 공무원과 사업체 및 시민들이 고스란이 떠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제천시 인재육성재단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현재까지 모금된 시민모금액은 15억원 가량으로 제천시가 지원을 약속한 40억원과 장학회 이월금 30억원을 제외하면 인재육성재단 출범 후 11개월 동안 15%정도를 모금했다.

11개월 동안 모금한 금액이 15%인 점을 감안할 때 올해 안으로 부족한 15억원을 더 모금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해 보인다.

시는 “현금 모금이 아닌 약정기준 모금이기 때문에 반드시 올해안해 30억원의 시민모금 목표액을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지만 ‘약정’ 자체가 이행 의무를 갖고 있어 현금 모금이나 다를 것은 없다.

특히 최근 국제정세의 급격한 변화로 외환위기 이후 최대의 경제 위기가 찾아온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당초 목표액을 채우기란 사실상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당초부터 실현 가능성이 불투명한 모금액과 기간을 구체적인 계획없이 의욕만 앞서 목표치로 잡은 것에 ‘무리수’가 있었다는 지적이 최근 경제상황과 맛물려 설득력있게 비춰지고 있다.

시는 연일 인재육성기금 기탁을 발표하는 등 기금 모금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실상을 들여다 보면 성과만을 내세우는 ‘치적 알리기’란 비난이 거세다.

제천시의회 모 의원은 “모금액을 거둬 들이는 과정에서 공공연히 제기되는 공무원들의 부담과 관내 업체들의 부담, 그리고 시민들이 곱지않은 반응은 뒷전이고 오로지 ‘성과제일주의’란 공식만 내세우며 ‘치적’쌓기에 급급해 하고 있는 모습이다”고 비난했다.

이에대해 시 관계자는 “농협과 인재육성예금 협약을 통해 년 1억원의 기금을 조성할 수 있고 각 계에서 자발적으로 기금 모금에 참여하고 있어 목표액 달성에는 큰 문제가 없고 각 부서별 할당액을 정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최근 엄태영 제천시장이 각 부서별로 할당액을 정해 인재육성기금 모금을 강요하고 있다는 불만이 각 부서에서 공공연히 터져 나오고 있다.

인재육성기금 모금이 지역 인재발굴과 지원이라는 목적이 오히려 시 직원들은 물론 시민들에게까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서에서 할당액을 채우기 위해선 관할 사업체 등에 협조를 부탁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관의 부탁 또는 압력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그 조차도 여의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대해 제천시의회 한 의원은 “엄태영 시장이 치적에 급급해 당초부터 무리한 계획과 목표를 잡은 것이 문제다”며 “서민들과 어려운 기업들의 아픔을 헤아리기는 커녕 오히려 시민들의 목을 죄고 있는 형국이다”고 비난했다.

또 그는 “인재육성기금 모금이 엄태영 시장 개인을 위한 모금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인재육성기금 모금 과정의 폐해를 지적했다.

한편 제천시의회는 올해 남은 기간동안 제천국제음악영화제와 한방바이오엑스포 등 5개 분야의 굵직한 현안사업에 대한 시민의 평가를 묻는 설문을 진행 하면서 이중 인재육성기금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과 의견을 취합 중에 있어 시민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제천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시민 600여 명을 대상으로 제천시가 추진하는 각종 현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설문 대상은 실물 경제 분야를 비롯해 제천국제음악영화제, 2010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평생학습도시, 인재육성재단 등에 대한 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반응을 주요 질의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의회는 이 설문 결과를 토대로 집행부에 정책 자료로 제시하는 한편 이달 열리는 임시회에 시정질문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