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댓글조작 지휘' 조현오 전 경찰청장, 내일 재소환
'MB정부 댓글조작 지휘' 조현오 전 경찰청장, 내일 재소환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09.1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이어 두 번째 소환… 댓글공작 기획 경위 등 집중 추궁
조현오 전 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조현오 전 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총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경찰에 재소환된다.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조 전 청장에게 오는 12일 오전 9시까지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도록 소환을 통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조 전 청장은 2010∼2012년 경찰청장 재직 당시 경찰청 보안국 등 각 조직을 동원해 온라인상에서 정부에 우호적인 댓글을 달게 하는 등 사이버 여론대응 활동을 주도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경찰청 보안국은 차명 아이디(ID)나 해외 인터넷 프로토콜(IP)을 이용하는 수법으로 일반인을 가장, 각종 현안과 관련해 정부를 옹호하는 내용의 댓글 4만여건을 단 것으로 확인됐다.

윗선 지시를 받은 정보경찰관들도 타인계정으로 일반인을 가장해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했던 '희망버스'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한 정부 옹호 댓글 1만여건을 쓴 것으로 수사단은 보고 있다.

그간 수사단은 해당 사건을 수사하던 중 당시 경찰청 보안국, 정보국, 대변인실 등에 재직한 전·현직 경찰 관계자들로부터 댓글공작이 조 전 청장을 정점으로 진행됐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그러나 조 전 청장은 댓글 지시는 인정하면서도 정치에 관여할 목적은 없었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조 전 청장은 지난 5일 경찰청에 소환됐을 당시 "누구보다 정치적 중립을 강조했던 사람"이라며 "정치 관여를 지시한 바 없고 지시했다면 어떤 처벌도 달게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언론에서는 공작이라고 하는데 공작은 은밀하게 진행되는 것이다. 공식석상에서 전파한 사안을 공작이라고 할 수 있느냐"며 "허위사실로 경찰을 비난했을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수사단은 조 전 청장 재소환에서도 댓글공작을 기획한 경위, 활동체계, 댓글공작으로 대응한 현안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방침이다.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