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친서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 요청… 백악관 "일정 조율 중"
김정은, 친서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 요청… 백악관 "일정 조율 중"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8.09.1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샌더스 대변인 "친서, 따뜻하고 긍정적 편지… 비핵화 의지 보여줘"
세라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 (사진=AP/연합뉴스)
세라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 (사진=AP/연합뉴스)

백악관은 10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를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동의하지 않는 한 친서 내용 전체를 공개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친서의 주요 목적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또 다른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하고 일정을 잡으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에 열려있으며 이미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샌더스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에 대해 "매우 따뜻하고 긍정적인 편지"라며 "대화와 진전을 지속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2차 정상회담 개최지로 워싱턴DC에서 열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자세한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는 뭔가 일어나길 원하며, 이미 실현되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샌더스 대변인은 '2차 정상회담을 얼마나 일찍 개최하고 싶으냐'는 질문에 "정확한 시점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른다"면서 "2차 회담을 위한 대화는 지금 진행 중이고, 세부사항이 나오면 꼭 알려주겠다"고 전했다.

지난 9일 치뤄진 북한의 9·9절 열병식에 대해서는 "북한이 처음으로 핵무기를 강조하지 않은 열병식을 했다"면서 "신뢰의 표시"라고 평가했다.

한편,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정권 수립 70주년을 축하하는 열병식을 통상적인 핵미사일 없이 펼쳤다"며 "김정은 위원장에 감사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우리 둘은 모두가 틀렸다는 사실을 증명할 것"이라며 "서로 좋아하는 두 사람의 좋은 대화만한 것은 없다. 내가 취임하기 전보다 훨씬 좋다"고 강조했다.

jungwon9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