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토청 남해안 해안루트…노량대교 13일 개통
부산국토청 남해안 해안루트…노량대교 13일 개통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09.1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3913억원 투입, 남해 하동연결 노량대교 개통
▲남해안 해안루트의 중심이 될 남해~하동 간 노량대교가 13일 오후 6시를 기해 전 구간 개통된다,
▲남해안 해안루트의 중심이 될 남해~하동 간 노량대교가 13일 오후 6시를 기해 전 구간 개통된다,

남해안 해안루트의 중심이 될 남해~하동 간 노량대교가 오는 13일 오후 6시를 기해 전 구간이 개통된다.

부산지방 국토관리청은 남해군 고현면에서 하동군 금남면을 잇는 국도 19호선(13.8km)에 총 사업비 3,913억 원을 투입하여 기존 2차로를 4차로로 확장해 이날 개통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구간은 지난 2009년 GS건설이 착공한 후 지난해 일부구간이 개통되고, 이번에 남해와 하동을 연결하는 노량대교를 개통하면서 전체 구간을 잇는 도로망을 완성했다.

노량대교의 개통으로 운행거리는 4km(18km→14km), 운행시간은 10분(28분→18분) 단축됨은 물론이고 교통안전성이 크게 향상되어 지역 간선도로로서의 도로이용 편익이 크게 증가된다.

특히, 이번에 개통되는 남해군설천면~하동군금남면 구간은 4백년전 성웅 이순신 장군의 마지막 격전지인 노량해협 구간으로 세계 최초 경사주탑 현수교인 노량대교를 국내 건설기술로 설계·시공됐다는 것이 부산국토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난 개통되는 노량대교는 기존 노후된 남해대교(73년 준공, 2차로)를 대체하는 교량으로 한려해상국립공원의 해양오염 방지와 공사비 절감을 위해 주탑(H=148.5m)을 육상에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세계 최초로 경사주탑에 3차원 케이블배치의 첨단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수평저항력이 증대되어 바람에 취약한 현수교의 단점을 크게 보완했다.

또 본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서울, 제주, 부산에 이은 국내 제4대 관광거점으로 개발 중인 남해안 해안루트(고흥~거제)의 중심에 위치하여 남해안의 아름다운 경관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석춘 부산국토관리청 도로계획과장은 “앞으로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도로개선과 아름답고 친환경적인 도로를 제공함으로써 낙후지역의 매력도를 높이고 이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시행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