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필수백신 수급 불안 해소한다… 안정화 대책 마련
정부, 필수백신 수급 불안 해소한다… 안정화 대책 마련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8.09.09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에 맡겼던 수급 관리 개입키로… 총량·장기구매·비축
(사진=신아일보 DB)
(사진=신아일보 DB)

정부가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불안 해소에 적극 나선다.

질병관리본부는 9일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소아마비(IPV) 백신과 결핵(BCG) 주사형 백신이 지난해 현지 공장 사정 등으로 국내 공급이 일시 중단되는 등 공급 부족 사태를 겪으면서 수급 안정을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우선 민간에 맡겼던 필수 백신 수급 관리에 적극 개입하기로 했다.

그간 민간에서 개별적으로 소량씩 구매해 사용해왔지만, 앞으로는 정부가 총량을 정해 구매한 뒤 배분하거나 백신 제조사와 3~5년 장기구매 계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금까지는 백신 공급 중지 상황에서 정부가 사용할 수 있는 비축 물량이 없었지만, 앞으로는 일부 백신에 대해서는 3∼6개월 분량을 비축한다는 방침이다.

비축 대상 백신은 수입 또는 단독공급 여부, 공급 중단 시 접종지연 파급 효과 등을 감안해 결정된다.

아울러 백신 제조·수입업체의 공급계획과 국내 접종·폐기량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 수급 전망을 세우고, 비상상황에서는 국내에서 아직 허가가 나지 않았더라도 대체 백신을 적기에 특례수입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한편 백신 장기구매와 비축체계 마련 근거 등을 담은 감염병예방법 개정안은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했으며, 현재 국회 심사 중인 상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백신은 국민 보건안보를 위한 필수 공공재로 감염병 방어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면서 "이번 대책을 통해 수급 불안을 해소하고, 2020년 이후 운영 예정인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를 통해 백신의 자급화에서 힘쓰겠다"고 전했다.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