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해경청 제3회 수상구조사 국가자격시험 실시
남해해경청 제3회 수상구조사 국가자격시험 실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09.0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별,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가능
지난 회차 수상구조사 국가자격시험 실시 현장 모습. (사진=남해지방해양경찰청)
지난 회차 수상구조사 국가자격시험 실시 현장 모습. (사진=남해지방해양경찰청)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9일, '2018년 제3회 수상구조사 국가자격시험'을 실시한다.

이번 시험은 국민의 편의를 위해 전국 7개 시험장(서울, 인천, 경기, 대전, 광주, 부산, 울산)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한편, 남해해경청 소속관서 시험장은 부산소방학교 실내수영장과 울산 문수실내수영장 등 2곳이다.

수상구조사 시험은 해양경찰청이 지정한 21개 교육기관에서 64시간(이론 16시간, 실기 48시간)의 사전 교육을 이수한 사람이라면 성별과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 과목은 △영법(잠영·머리 들고 자유형·평영·트러젠) △수영 구조 △장비 구조 △종합 구조 △응급처치 △장비 기술 등 총 6개 과목이며, 과목별 점수의 합을 총 100점으로 해 60점 이상이면서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을 득점한 사람을 합격자로 한다.

이번 시험에서 지정 교육기관에서 사전 교육을 이수한 64명이 응시할 예정이며, 시험응시 및 합격자 확인, 자격증 발급 신청은 수상 구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수상 구조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전국의 재난안전 교육기관의 수상안전 교육강사 또는 해수욕장, 워터파크, 수상레저사업장 등에서 인명구조와 이용객 안전관리 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남해해경청 관계자는 "국가자격을 취득한 수상구조사가 더 많이 배출되면 국민이 안전하게 수상 활동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교육기관별 교육 인원과 지역별 응시규모 등을 감안해 시험장과 시험 횟수를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상 구조사 국가자격시험 합격률은 제1회의 경우 전국 210명 응시에 174명이 합격해 82.8%를 제2회는 전국 149명 응시에 100명이 합격해 67.1%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