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재건축·재개발 지역건설업계 간담회 개최
대구시, 재건축·재개발 지역건설업계 간담회 개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8.09.0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수년간 유래 없는 분양 열기로 지역의 아파트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호황을 겪고 있지만, 정작 수주 경쟁에서는 지역 업체가 소외되는 현상이 고착화되어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 우려가 깊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대구시는 지역건설업계 관계자들과 3일 간담회를 개최했다.

시는 정비사업 수주전에서 외지업체 독식에 제동을 걸기 위해 지난 1월 30일 정비기본계획 변경고시를 통해 지역건설업체 참여시 최대 15%까지 용적률을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했다.

하지만 막강한 자본력을 앞세운 외지업체에 밀려 상반기에 시공사를 선정한 6개 사업장에서 한 곳도 지역 업체가 수주하지 못하는 등 여전히 지역 업체 인센티브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현재 지역내 정비사업장 중 시공사가 선정된 곳은 69개소이며 이중 지역건설업체가 수주한 사업장은 13개소로 19%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20%(71개소 중 14개소)였던 수주율이 인센티브제도 시행 후에도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역 업체 선정시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의 참여율 적용범위를 조정하여 지역 업체와의 공동도급을 유도하는 등 외지 대형업체에 대응하는 지역 업체의 참여율 개선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했으며, 시는 참석자들의 건의사항을 적극 반영해 제도를 보완할 계획이다.

우상정 도시재창조국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지역업체가 제대로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역량을 총동원 하겠다”고 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