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경북도정 ‘이철우표 설계도’ 나왔다
민선7기 경북도정 ‘이철우표 설계도’ 나왔다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8.09.0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대 분야 100대 과제 도정운영 4개년 계획 발표
(사진=경북도)
(사진=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이끌고 있는 민선 7기 경북도정의 목표와 구체적 실천방안이 담긴 ‘도정운영 4개년 계획’이 확정됐다.

이철우 지사는 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정운영 4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민선 7기 이철우 지사의 경북도정의 방향 핵심은 일자리와 아이, 관광과 농촌이다.

성장주도 산업 중심의 기업일자리, 관광서비스 일자리, 스마트 농업과 창농을 중심으로 한 농업일자리, 도시재생을 비롯한 건설 일자리, 사회적경제 일자리 등 좋은 일자리 10만개를 임기 내에 반드시 만들고, 이를 위해 투자유치 20조원, 농업수출 7억달러를 달성하고 내국인 관광객 2000만명, 외국인 관광객 200만명 시대를 열겠다는 것이다.

산업도 철강과 전자, 자동차부품 등 전통적인 주력산업에서 탈피해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빅데이터 생태기반을 강화해 첨단산업으로 다변화해 나가고, 4차산업 핵심인재 2000명을 육성해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다시 경북이 이끌겠다는 목표다.

저출생 극복에도 도정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이 돌봄대상을 저소득층에서 일반아동까지 확대하고, 운영시간도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까지 확대한다.

이를 위해 임기 내 국공립어린이집 100개소를 추가하고, 공공형 어린이집도 61개소 늘린다. 또한 공동체 방식인 경북형 마을돌봄터도 70개소 만든다.

저출생 극복 분위기 확산에도 대대적으로 나선다.

인구교육 시범학교 운영, 미혼남녀 축제, 다복가정 대축전 등 다양한 시책을 담고 있다.

이러한 경북도정 운영 4개년 계획은 8대 분야 100대 과제로 나눠져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세부사업은 총 277개에 달하는데, 그 중에서 신규 사업이 119개로 가장 많았으며, 기존사업 확대 88개, 기존사업을 보완한 시책은 70개에 지나지 않는다. 민선 7기에 새로 시작하거나 기존 사업을 대대적으로 수정한 사업이 75%를 차지해 경북도정에 큰 변화의 바람이 예상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제 준비는 다 됐다. 60일 간에 걸쳐 많은 도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서 4개년 계획을 마련한 만큼, 이제는 치고 나갈 일만 남았다”며 “실천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박차고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경북은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럴 때는 도민의 에너지를 결집하고, 주저 없이 나아갈 수 있는 그런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도민들께서도 경북이 다시 일어서서 대한민국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고 함께 나서 주시기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jgg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