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 가닥 잡히나?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 가닥 잡히나?
  • 임창무 기자
  • 승인 2018.09.02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 5차 심의 안건 상정 추진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감도. (사진=고양시)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감도. (사진=고양시)

경기도 고양시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고양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 사업이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이하 중도위) 5차 심의 과정에 안건 상정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시 균형발전과 1만5000개 일자리 창출 일환으로 지난 2012년부터 야심차게 추진하는 것으로 강매동 638번지 일원 40만104㎡ 부지의 ‘고양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고양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종전 강매동 자동차 클러스트로 불리며 지역 경제에 청신호를 예측하게 했지만 국토부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중도위 4차까지 심의에서 번번히 사업성 지적과 공공성 확보 요구 등의 보완 요청으로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비관적 견해가 나와 사업자체가 다소 침체되는 분위기였다.

여기에 지난 7월 국토부 수장이자 고양시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현미 장관까지 당정협의에서 ‘공공성’을 거론하자 “안 되는 것이 아니냐”는 예측이 난무했다.

기자가 지역구 국회의원들 중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는 소문을 확인하기 위해 정재호 의원실과 김현미 의원실에 확인한 결과 고양시 모든 국회의원은 “자동차복합단지는 꼭 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동시에 사업 성공을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할 것이며,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정재호 의원실은 “강매동자동차복합단지의 성공을 위해 항간에 떠도는 의혹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의 중견 K정치인도 “고양시와 민간이 추진하는 사업이 잘 될 수 있는 방향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그린벨트 해제가 특혜성이었다는 의혹을 걷어낼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고양케이월드(주)와 복수의 관계자는 “민간사업자와 협상을 통해 공공시설용지비율을 36.8%→47.6%로 10.7% 증가시키고 중도위에서 요구한 개발이익금 100억원의 환원도 확정하는 등 발 빠른 대안 마련을이 진행되고 있다”며 “늦어도 오는 11월중으로 중도위 5차 심의에 상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고양/임창무 기자

ic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