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시민단체·전문가 등 참여 신규시책 토론회 가져
서산시, 시민단체·전문가 등 참여 신규시책 토론회 가져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8.08.30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2019년 신규 시책 발굴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맹정호 서산시장과 전문가, 시민, 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신규시책 토론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토론자로 참석한 이백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이 정책을 건의하고 있다.(사진=이영채기자)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맹정호 서산시장과 전문가, 시민, 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신규시책 토론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토론자로 참석한 이백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이 정책을 건의하고 있다.(사진=이영채기자)

충남 서산시는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맹정호 서산시장과 전문가, 시민, 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신규시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각 부서에서 발굴한 40개 전략, 131개 세부 과제를 국·단장 등이 직접 보고하고, 보고사항에 대해 참석자들이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 슬로건에 걸맞는 민선 7기 정책토론 문화가 정착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는 민선7기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한 시책들이 대거 포함됐다.

이날 신규시책 토론회는 한서대 행정학과 배정환 교수를 비롯해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이백윤 운영위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주아 연구원, 가선숙 서산시 이통장협의회장 등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 12명의 외부인사가 지정토론자로 참여한 가운데 새로 발굴된 시책에 대한 다양한 제안과 의견이 쏟아져 주목을 받았다.

특히 서산태안환경운동엽합 이백윤 운영위원은 "서산시 비정규직지원센터와 관련해 노동법을 모르는 청소년 등 시민들이 불이익을 당했을 때 사람들이 등 불이익이을 당했을때 의지할 곳이 있어야 하는데 시스템이 확충되지 않아서 이동자체도 불편하고 제약적인데 천안 등 타 센터로 가서 처리가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실제조사를 통한 제도 개선과 청소년 알바 등 저임금 구조에 대해 시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산석유화학단지는 시에서 환경적으로 선제적 대응을 하겠다고 하지만 선제적 대응은 사고에 대한 예방"이라며 "유해물질 유출이라든가 악취 등과 관련해 유해물질배출 조례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고 시민이 자율적으로 환경측면을 지킬 수 있는 정책이 추진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오토밸리 산업단지에 입주한 삼보산업이 작년 1차 화재사고에 이어 올해 2차 화재사고가 발생했는데 사고 당시 발생 이후 주민들이 동향 보고를 받지못해서 이장 등이 달려가서 사태를 파악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하면서"화학사고에 대비해 유해물질유출 등 자체적으로 나설 수 있는 시스템이 확보될 수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30일 서산시청 대회의실 2019년 신규시책 토론회를 개최 모습.(사진=충남 서산시)
30일 서산시청 대회의실 2019년 신규시책 토론회를 개최 모습.(사진=충남 서산시)

답변에 나선 조만호 자치행정국장은 "비정규직지원센터가 설치돼 있지만 역활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개선을 위해 타 시군 벤치마킹을 했으며,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맹정호 시장은 “청년일자리 등 토론회에서 나온 시책들이 지역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주목할만한 신규시책으로는 우선 시민행복 인프라 조성을 위한 시책으로  △생활 SOC 확충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재정비  △청년 커뮤니티 공간 조성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건립  △주택가 쌈지주차장 조성 등이 발굴됐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  △서북권 산업혁신 클러스터 조성  △첨단화학 스마트 분석지원센터 유치  △서산형 3농혁신  △대도시 농산물상설직판장 설치 등의 사업이 제시됐다.

아울러 안전한 생태도시 기반 구축을 위해  △도심 속 친수공간 조성  △대산석유화학단지 악취 자동측정기 설치  △웅도 갯벌생태계 복원  △저수지 수계연결  △친환경 전기 시내버스 도입  △어린이집 실시간 안전시스템 구축  △노인보호구역 CCTV 설치 등의 시책도 나왔다.

이 밖에도 시민 권리와 행복 증진을 위해  △시민옴부즈만‧시민감사관 운영  △우리마을 평생학습관 운영  △동문 작은도서관 조성  △공동육아나눔터 3‧4호점 설치  △위기가정 공동방문팀 구성  △청소년 시내버스 카드요금 할인  △지체장애인 허브마을 운영  △동물보호센터 건립 등의 시책도 제시됐다.

[신아일보] 서산/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