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화재 결함 은폐 의혹' BMW코리아 압수수색
경찰, '화재 결함 은폐 의혹' BMW코리아 압수수색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8.3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관 30명 투입… EGR 관련 서류 등 확보 총력
리콜 대상인 BMW 320d 차량. (사진=연합뉴스)
리콜 대상인 BMW 320d 차량.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연쇄 화재로 결함 은폐의혹을 받고 있는 BMW 코리아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30일 오전 9시30분께부터 수사관 30명을 투입해 서울 중구에 있는 BMW코리아 사무실을 압수수색을 집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경찰은 BMW 차량 화재와 관련된 증거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된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관련 서류 등을 확보에 주력한다.

또 경찰은 BMW코리아 본사가 차량 결함을 미리 알고 있었음에도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달 9일 불이 난 BMW 차량 주인 이광덕 씨 등이 고소장을 낸 지 21일 만에 이뤄진 것이다.

BMW '결함은폐 의혹' 고소인단 총 41명은 BMW코리아와 BMW본사 등 법인 두 곳 등 11명을 자동차관리법위반혐의로 고소했다.

이에 경찰은 차량화재 피해자들을 고소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BMW 결함 사태와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는 국토부 공무원 2명과 환경부 공무원 2명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다만 경찰이 강제 수단을 동원해 BMW 관련 문건을 확보하러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종전에는 국토교통부 등 유관기관의 협조를 얻어 검토 작업을 실시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에서 사건 관련 증거자료를 확보하는 한편 엄정한 수사로 사실관계를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화재 때문에 비난 여론이 비등한 시점에 마침 BMW가 원인 규명 실험을 끝냈다는 설명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늑장 리콜' 여부를 조사 중이다.

앞서 BMW는 차량이 잇달아 불타는 사고가 발생하자 2016년부터 원인 규명을 위한 실험을 진행하다 최근에야 EGR 결함이라는 결론을 냈다고 국토부에 설명한 바 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