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매니페스토 실천 교육’ 실시
강북구, ‘매니페스토 실천 교육’ 실시
  • 최영수 기자
  • 승인 2018.08.27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북구)
(사진=강북구)

서울 강북구가 27일 오후 2시부터 구청 4층 대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신뢰받는 구정운영을 위한 ‘매니페스토 실천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매니페스토 실천교육’은 주민참여 및 소통 강화를 통한 공약사업 추진계획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사는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의 이광재 사무총장이 맡았다. 이 사무총장은 지방 공직자와 지방선거 공약의 개념을 비롯해 이른바 착한 성장사회와 이에 따른 정책공약의 방향, 매니페스토 운동과 민주주의의 관계, 약속이행 평가지표, 정책 운영방향 설정을 위한 제언 등을 강의한다.

구는 실천률 제고를 위한 방법, 민주적 행정 운영의 이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의 개념 파악 등 체계적인 교육효과가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구는 약속 실천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가 있었다. 특히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연속 SA등급을 수상한 데 이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 연속 SA등급을 거머쥐었다. 또한 공약실천 계획 분야에서도 민선 5·6기 2회 연속 최고 수준 평가를 받은 구로 이름을 올렸다.

법률소비자연맹이 실시한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률 평가에서는 민선5기에 이어 6기에도 공약대상을 수상해 구민과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고 반드시 실천한다는 의지와 노력을 인정받았다.

박겸수 구청장은 “이번 교육은 공약사업 추진의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자치구의 가장 핵심 원동력은 주민의 관심과 참여다. 그러한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주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구정운영이 필수요소인 만큼 구민과의 약속실천을 구정운영의 핵심 원칙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chldudtn5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