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여성안심 빅데이터 CPTED 협업플랫폼' 구축
영등포구, '여성안심 빅데이터 CPTED 협업플랫폼' 구축
  • 허인 기자
  • 승인 2018.08.2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예방 순찰경로 최적화 등 보다 과학적인 접근 가능 
영등포구는 여성이 더욱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여성안심 빅데이터 CPTED 협업플랫폼’을 구축했다. (사진=영등포구)
영등포구는 여성이 더욱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여성안심 빅데이터 CPTED 협업플랫폼’을 구축했다. (사진=영등포구)

서울 영등포구는 여성이 더욱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여성안심 빅데이터 CPTED 협업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셉테드(CPTED)는 범죄예방을 목적으로 도시환경을 재설계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종합적인 범죄예방 전략을 말한다.

그동안 구는 △스파이더 범죄예방마을 조성 △긴급출동 비상벨 △CCTV 관제센터 24시간 운영 △여성안심귀갓길 조성 △여성안심 택배함 △여성안심벨 △여성안심 지킴이집 △여성안심 스카우트 △자율방범대 등 여성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며 범죄예방에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여성 범죄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보다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했고 이에 구는 과학적인 빅데이터 기반의 CPTED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 분석을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여성범죄 예방 정책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여성안심 빅데이터 CPTED 협업플랫폼’은 영등포경찰서, KT 등으로부터 △범죄 데이터 △야간 여성 유동인구 데이터 △여성 1인 가구 데이터 △여성안심 스카우트 경로 데이터 △여성안심 시설물 정보 △기존 정책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활용한다.

이를 입체적으로 분석(머신러닝기법)해 주요 관리지역 및 안전지역을 도출하고 보다 세밀한 범죄 예방 정책 및 구민체감 정책을 수립한다.

예를 들면 여성의 이동 패턴 및 범죄 이력을 기반으로 구청에서 운영하는 △여성안심귀갓길 최적화 △여성안심 택배함 최적지 도출 △여성안심 지킴이집 최적지 △범죄예방 순찰경로 최적화 △CCTV 최적화 등 보다 섬세한 주민밀착형 행정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침입범죄 다발지인 여성 1인 가구 중심으로 주요 대상지를 선정해 중점 관리하고 ‘IoT기반 문열림 센서’ 를 보급해(영등포경찰서 시범적용) 안전성을 높이는 정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과학적 행정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은 이제 영등포 주요 정책 추진의 원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빅데이터 CPTED 플랫폼 개발을 통한 실질적인 범죄예방 정책으로 불필요한 인력, 예산 낭비를 막고 관계기관 협업으로 지역사회 안전문제를 해결하는 등 타지자체로도 확산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지난 22일 영등포경찰서와의 업무협의 간담회에서 구민 생활 안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할 것을 약속하고 여성범죄를 획기적으로 예방해 나가기로 했다.

채현일 구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과학행정으로 주민밀착형 치안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여성범죄 예방에서 나아가 영등포 주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안전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