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개성공단 철수 대책 마련 착수
정부,개성공단 철수 대책 마련 착수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11.2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철수인원·차량 명단 제출 요청”…‘비상상황반’ 구성
정부는 북한의 군사분계선을 통한 육로통행 제한·차단, 개성관광 중단, 경의선 철도 운영 중단 등의 조치와 관련, 비상상황반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북측의 일련의 조치와 관련해 어제 오후 5시30분께 통일부 차관 주재로 열린 관계부처 합동대책회의에서 정부 차원의 비상상황반을 구성·운영키로 결정했다”며 “오늘부터 12월 초순까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상상황반은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유관기관에 전달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며 “통일부 대변인은 그 내용을 전달 받아 실시간으로 브리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상상황반은 통일정책국장을 단장으로 하고, 정책기획과장이 실무반장을 맡으며 각 실국 실무자들이 참여할 계획이다.

북한이 개성공단관리위원회와 입주기업 상주인원의 절반 축소를 통고한 가운데 입주기업 남측 상주 인원의 철수 대상자와 차량 목록을 요구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어제 오후 5시30분께 북측 관계자가 남측 관리위를 방문해 입주기업 주재원 중 근무할 사람과 나갈 사람, 남을 차량과 나갈 차량을 분리해 오늘 10시까지 알려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24일 개성공단 입주기업별 상주 인원과 차량 현황 자료를 같은날 오후 3시까지 파악해 통보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북한은 개성공단 축소 조치의 일환으로 24일 관리위원장 또는 부위원장을 포함해 관리위원회 직원 50%를 이달 말까지 철수하고 건설·봉사업체를 포함한 모든 입주기업 상주인원의 절반을 축소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어려운 처지를 고려, 남측 생산업체의 상주인원 가운데 경영에 필요한 인원들은 남겨두겠다고 통고했다.

또 개성관광을 중단함에 따라 현대아산 협력업체들의 상주인원과 차량을 70%정도 축소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알렸다.

이와관련, 김 대변인은 “현재 개성에 체류하고 있는 인원은 1592명으로 관리위가 38명, 제조업체 관계자가 750명(88개 업체 가동, 12개 업체 준비중), 봉사업체 관계자가 50여명(13개 업체), 건설업체 관계자가 201명(9개 업체) 등”이라며 “또 현대아산은 협력 업체를 포함해 553명이 체류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이후 방북 신청에 대한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북한이 통고한 조치에 어긋나는 초청장은 오지 않으리라 생각한다”며 “만약 다른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오더라도 사안별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