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빅데이터 규제 제도 개선 요구…플랫폼 사업 활성화 기대
카드사, 빅데이터 규제 제도 개선 요구…플랫폼 사업 활성화 기대
  • 우승민 기자
  • 승인 2018.08.20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근 카드업계가 금융당국에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법적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만약 빅데이터 규제가 풀리게 되면 카드사들은 플랫폼 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는 최근 카드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사항을 금융당국에 제출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업권별로 의견 취합을 요청한데 따른 것이다.

카드사들은 빅데이터와 관련한 법적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실질적으로 업무에 나설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과정에서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신용정보법 상 비식별화조치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이 명확하게 정의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카드사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각종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규제로 인해 카드업계에서 빅데이터를 100% 활용하지 못해 수익성 창출로 이어지지 않고 있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빅데이터를 사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통신사·유통사 등 업계 간 협력이 필수인데, 현재까진 개인정보에 대한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카드업계 관계자는 “빅데이터를 100% 활용하게 된다면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게 된다”며 “최근 수수료 인하 압박 등으로 수익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법으로 명시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윤석헌 금감원장은 지난 16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카드수수료 문제에 대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카드사에 업무영역을 열어줄 것을 권했다.

smwo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