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국민 질책 수용"…부실시공 등 문제해결 집중
부영 "국민 질책 수용"…부실시공 등 문제해결 집중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8.08.1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자 없는 현장 위해 '비상점검단 신설' 추진
임대료·보증금 최저 수준 관리…1년간 동결
충북 진천의 한 부영아파트 전경.(사진=부영)
충북 진천의 한 부영아파트 전경.(사진=부영)

최근 아파트 부실시공과 임대료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부영이 잘 못 된 부분을 인정하고 문제해결에 집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실시공 및 하자 없는 현장을 만들기 위해 '비상점검단'을 신설하고, 임대료와 보증금을 최저 수준으로 관리한다는 것이다. 그 시작으로 앞으로 1년간은 임대료 및 보증금을 동결키로 했다.

부영그룹은 지난 16일 "국민들의 질책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객을 모시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상생방안은 △하자·부실시공 근절 △최저 수준 임대료 책정 △사회공헌활동 확대를 골자로 한다.

◇ 하자·부실시공 제로화

우선, 부영그룹은 하자와 부실시공 없는 현장을 만들기 위해 비상점검단 등을 신설키로 했다. 사소한 하자라도 끝까지 추적해 바로잡는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일부 부영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부실시공 논란에 대한 대책으로, 부영 경영진은 회사의 자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근원적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현재는 비상점검단을 꾸린다는 큰 틀의 방향성이 정해진 상태며, 규모나 운영 방식 등 세부사항은 앞으로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부실시공 방지는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대응하고 있는 부분으로, 최근 부실공사 업체에 대한 선분양 제한 및 공사감리비 지급절차 개선 등을 골자로 제도 개선이 이뤄졌다.

지난 5월14일 서울시 중구 부영그룹 본사에서 고객응대능력 향상 교육이 진행 중이다. 부영그룹은 이날 고객을 대상으로 한 소통과 예절, 응대 교육을 실시했다.(사진=부영)
지난 5월14일 서울시 중구 부영그룹 본사에서 고객응대능력 향상 교육이 진행 중이다. 부영그룹은 이날 고객을 대상으로 한 소통과 예절, 응대 교육을 실시했다.(사진=부영)

◇ 가장 저렴한 임대아파트

부영은 주변 시세 및 각종 주거지수 등을 참조해 최대한 낮은 수준으로 임대료를 책정키로 했다.

이는 어려운 경제 여건에 있는 서민들의 부담을 덜어 준다는 취지로, 앞으로 1년간은 임대보증금 및 임대료를 동결할 계획이다.

사실 부영은 최근 몇 년 전북 전주시 등 여러 지방자치단체들로부터 임대료 인상률 인하 압박을 받아왔다.

인상률을 정하는 법 문구의 모호함 등으로 국토교통부도 명확한 해석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이었지만, 지역 국회의원들과 언론, 입주자들의 여론이 임대료 인상 정도가 과하다는 쪽으로 흐르면서 35년간 임대주택을 공급해 온 부영은 졸지에 '악덕 기업'이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부영아파트 임대료 인상률 적정성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해 11월 주택산업연구원은 임대료 논란이 있던 단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해 사실상 부영아파트의 임대료 인상률 책정이 적법하다는 결론을 도출하기도 했다.

또, 같은 해 12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전주시 덕진구청장이 부영주택을 '임대료 인상 규정 위반'으로 고발한 것과 관련해 혐의없음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민심을 의식한 정부와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부영의 임대료 인상 수준이 과하다는 논리를 굽히지 않았다.

임대료 문제는 입법기관인 국회 차원에서도 뜨거운 논의 대상이 돼 왔으며, 임대료 인상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개정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 14일 공포됐다.

개정안은 5% 범위 내 임대료 인상 기준을 지금보다 구체화 하고, 임대사업자가 임대료 인상률을 정하는 과정에서 지자체장의 권한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지난 2월7일 열린 '포항 지진 대응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서 이기홍 부영주택 대표이사(오른쪽)가 이강덕 포항시장에게 감사패를 받고 있다.(사진=부영)
지난 2월7일 열린 '포항 지진 대응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서 이기홍 부영주택 대표이사(오른쪽)가 이강덕 포항시장에게 감사패를 받고 있다.(사진=부영)

◇ 사회공헌 확대·강화

이와 함께 부영그룹은 고객 및 지역사회, 협력사들이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사회공헌활동을 확대·강화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내·외 여러 분야에서 나눔 활동을 펼쳐 왔지만 이를 더욱 확대한다는 것이다.

지난해에는 포항 지진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아파트를 제공했고, 최근에는 라오스 세피안 세남노이 댐 붕괴로 인한 수해 지역을 돕는 일에 구호성금을 기탁했다.

이밖에도 교육 및 문화시설 기증, 장학사업, 역사알리기 등의 노력을 이어 왔으며, 지난 2014년에는 국내 500대 기업 중 매출액 대비 기부금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부영그룹 관계자는 "최근 하자와 부실시공으로 입주민들에게 큰 불편을 끼쳤고, 임대료 인상 등으로 서민들의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부영그룹은 이러한 질책을 겸허히 수용하고 세 가지 상생안을 통해 윤리경영을 실천, 고객을 모시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건설업계에서는 이 같은 상생방안과 관련해 부영그룹이 그동안 있었던 여러 논란에 대해 잘 못한 부분을 인정하면서 억울한 측면까지 함께 덮고 가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A건설사 관계자는 "임대료 부분은 부영 입장에서도 법을 위반한 것이 아닌 만큼 억울한 측면이 있을 것"이라며 "다만, 부실시공이나 하자는 현장 관리 소홀 등의 과실이 있을 수 있는 만큼 부영이 문제 해결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