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생물자원관, ‘공존, 함께 걸어온 시간' 특별전 개최
낙동강생물자원관, ‘공존, 함께 걸어온 시간' 특별전 개최
  • 김병식 기자
  • 승인 2018.08.1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축, 절기 및 속담 속 생물 등 연출한 전시회
한반도 포획된 마지막 호랑이‘낭림’박제표본 전시
사진 = ㅇㅇ
한반도에서 포획된 마지막 호랑이 ‘낭림’의 박제표본(사진=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경북 상주시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직무대리 최기형)은 올해 8월 14일부터 내년 6월 16일까지 경북 상주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전시교육동 특별전시실에서 제5회 특별전 ‘공존, 함께 걸어온 시간’을 전시한다.

이번 특별전은 인간과 생물의 상호관계 및 인문학적 소재 등과 연계, 인류와 함께 한 생물을 전시하여 관람객에게 생태 감수성과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높여준다.인류와 오랜 역사를 함께한 생물과 가축, 구전되어 오는 절기·속담 속 생물 등을 박제표본과 모형으로 생동감 넘치게 연출하여 인간과 생물이 어떻게 함께 살게 되었는지를 알려준다.

사진 = 홍보포스터
특별전 홍보포스터(제공=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특별전은 신화·벽화·절기 속 생물부터 가축, 기생충 등 생물 53종 64점의 생물표본과 모형을 전시하며, 특히, 1999년 남북관계 정상화를 기원하며 북한에서 서울대공원에 기증한 한반도에서 포획된 마지막 호랑이인 ‘낭림’의 박제표본도 전시된다.

또, 조명과 한지를 이용한 동굴 연출로 암석이나 동굴에 동물을 그리던 옛날로 온 듯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으며, 민화풍의 그림과 어우러진 조상의 삶 속 동물, 집으로 들어온 동물 등 풍성한 볼거리가 마련됐다, 또한 실감 나고 몰입도 높은 전시를 위해 영상, 미디어 기기 등을 활용한 체험코너 및 행사도 준비됐다.

이 외에도 솔방울을 이용한 버드피더(새가 먹이를 먹을 수 있도록 솔방울 등에 먹이를 묻혀서 나무 등에 걸어두는 것) 만들기 체험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이번 특별전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우리와 함께 한 생물을 조명하여 인간과 공존하는 생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생물다양성이 인간의 삶과 얼마나 맞닿아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최기형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관장직무대리는 “이번 특별전으로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생물의 본질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공감하여 진정한 의미의 공존이 무엇인지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상주/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