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예산안, 모든 권한으로 처리할 것”
김형오 “예산안, 모든 권한으로 처리할 것”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11.2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법안·예산안 직권상정 가능성 시사
김형오 국회의장은 24일 2009년도 정부 예산안과 관련, “국회의장이 가지고 있는 모든 권한과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서 (정기국회 내에) 예산안 처리가 잘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유럽 3개국(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순방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예산안 직권상정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지금 얘기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8일까지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해서 예결위가 내용적으로 충실히 (심의)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예산안을 법정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노력을 해야 하지만 제도적인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국정감사가 통상 한달 정도 늦어지기 때문에 예산심의가 촉박해 늦어지는 상황”이라며 국회 제도적인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그는 그러나 “노력하면 안 되는 게 없다”고 밝혀 민생법안을 포함한 예산안의 직권상정 가능성을 강조했다.

그는 또 이날 오후에 예정된 본회의에서 처리될 안건과 관련, “국회가 여야간 쟁점이 없는 법안은 빨리 처리해서 목이 타는 국민에게 물을 제공해야 하는데,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법안이나 안건도 굉장히 적지만 민생법안은 단 한건도 없다”며 “앞으로 본회의가 12월 초(1일)에 열리는데, 그때까지 각 당에 독려하는 차원에서 휴회하지 않고 언제든지 민생법안이 준비되면 본회의를 열어 처리해 국민에게 화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오전 국회 3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만나 민생법안 처리와 예산의 밀도 있는 심의를 당부했다고 밝힌 뒤 “각국 모두가 집중적으로 경제난 극복을 위해 의회 차원에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 우리도 그렇게 하자고 강조했다”며 “필요하다면 국회의장 자문기구로 경제관련 기구를 만드는 것을 구상 중에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김 의장은 유럽 3개국 순방 성과로 “대통령, 상.하원 의장들을 만나 양국 현안 및 의회 간 교류 협력 증진 방안, 금융위기 대처를 위한 국제공조 방안 등 양국 관심 사안에 대해 폭넓게 협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3개국 순방을 통해 “교역, 투자 확대 등 실질협력 확대를 협의했으며, 한-EU 자유무역협정(FTA) 연내 타결을 위해 의회 차원의 관심 표명과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3개국 모두 남북관계 및 북핵문제에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며 “이에 대해 우리 측은 최근 남북관계 현황 및 6자회담을 통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등을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위한 EU국가들의 지속적인 협력과 지지를 확보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