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건설 육성 아이디어 '국민에 묻다'
스마트 건설 육성 아이디어 '국민에 묻다'
  • 주중석 선임기자
  • 승인 2018.08.1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건기연 등과 13일부터 '창업 공모전'
낡은 전통산업서 혁신친화적 산업으로 전환
2018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내역.(자료=국토부)
2018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내역.(자료=국토부)

정부가 전통적 건설을 혁신친화적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특히, 스마트 건설 기술 활성화를 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창업 아이디어 찾기에 나선다.

1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와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오는 10월까지 '2018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과 '2018 건설·시설안전 경진대회' 작품을 접수 한다.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벤처 기업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스마트 건설 기술 아이디어를 찾는다. 스마트 건설 기술은 건설에 사물인터넷(IoT) 또는 빅데이터, 드론,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한 것으로, 해외에서는 이미 건설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건축 정보 모델(BIM) 설계와 정보통신기술 기반 안전관리, 모듈화, 자동화 장비 시공 등이 스마트 건설 기술에 해당한다.

스마트 건설 기술 육성은 국토부가 지난 6월 발표한 '건설산업 혁신방안'에서도 중요한 과제로 다뤄졌다.

건설산업 혁신방안에서는 첫 번째 과제로 '기술혁신'이 언급 됐는데, 연구개발 강화와 스마트 인프라 등 기술로 승부하는 건설시장의 확대를 통해 건설을 낡은 전통산업에서 혁신친화적 산업으로 전환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국토부는 건설 자동화와 스마트 유지관리 등 첨단 건설 기술 개발에 오는 2027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민간 신기술을 촉진하기 위해 건설 신기술 지정비용 경감과 우수 신기술 연계 발주를 확대키로 했다. 현재는 신기술을 시험하는 시공장소를 개발자가 직접 확보해야 하지만, 앞으로는 공공기관에서 이를 지원하는 등의 내용이다.

2018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일정.(자료=국토부)
2018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일정.(자료=국토부)

이번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도 이 같은 건설산업 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공모 자격은 건설분야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지속적인 활동의지가 있는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로 팀 또는 공동참가시 우대 한다.

공모 주제는 △새로운 벤처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스마트 건설기술 아이디어 △건설기술연구원 보유 유망기술 활용 사업화 아이디어 △기타 창업이 유망한 건설·국토·교통 분야 기술창업 아이템이다.

대상인 국토부 장관상 일반인 1팀(인)과 청년 1팀(인)에는 각각 500만원의 상금을 비롯해 총 12팀(인)에 2400만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한편, 건설·시설안전 경진대회에서는 건설안전을 주제로 한 표어 및 포스터, 건설·시설 안전관리 사례 등을 접수한다.

우수자에게는 대상 300만원 등의 상금이 지급되며, 표어·포스터 우수작품은 건설현장에 배포된다. 우수사례는 건설공사 발주청 및 시설물 관리주체 등에게 제공된다.

jjs510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