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청문회… 與 '정책질의' vs 野 '도덕성 검증'
이개호 청문회… 與 '정책질의' vs 野 '도덕성 검증'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8.0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부인소유 불법건물 임대료 명백한 특혜"
민주 '공익형 직불제' 요구에…李"반드시 확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9일 국회에서 실시된 가운데 부인과 아들 등 가족문제와 관련한 도덕성 검증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집중 공세가 펼쳐졌다. 

특히 김정재 의원은 질의에 앞서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이 후보자의 차남과 관련해 취업 특혜 논란이 일어난 이후 구준히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지만 묵묵부답이다"며 초반부터 기선제압에 나섰다. 

이어진 본 질의에서는 "이 후보자의 부인이 광주 한복판에 불법 건물을 지어놓고 임대료를 챙겼는데 법적 제재를 받지 않았다"면서 "당시 고위공직자로 있던 이 후보자의 조력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명백한 특혜"라고 쏘아 붙였다. 

그는 또 이 후보자가 이와 관련해 "장인 소유의 땅을 물려받은 것으로 건물이 있는지는 몰랐다"고 답변하자 "불법 건축물을 임대해 소득까지 있었는데 이걸 지금까지 모른다고 한 점은 납득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가 지난해 20대 국회의원 재임기간 부정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같은 당 강석직 의원은 "후보자는 국회 감사관실에 신고도 하지않고 작년 8월 전남대병원에서 특별강연을 했다. 강연료도 상한선 60만원을 훨씬 초과하는 96만5000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김영란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강연을 한 것은 맞다"면서 "확인 후 신고가 안 돼 있다면 즉시 신고절차를 밟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 후보자가 장관이 된 후 차기 총선에 나오게 되면 현재 전남지사로 재임중인 김영록 전 장관에 이어 이 후보자도 단명 장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양수 의원은 "먼저 장관은 8개월, 이번에는 1년 반 하다 그만두는것이 문재인 정부의 농업 관련 조치인가"라며 "청와대 인사가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이런 마음가짐이 진정한 고민이 없다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된다. 그것에 대해 반성하고 짧게 하더라도 혼신을 다져달라"고 당부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책 질의에 주력하며 한국당 의원들의 공세에 방어전을 펼쳤다.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농업 관련 대통령 공약의 핵심은 '공익형 직불제'의 대폭적 확대지만 진행이 잘 안 되고 있다.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직불금은 반드시 공익형으로 대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농민 기초소득보장제에도 찬성하는데 이에 대해 직불금 제도, 농민연금과 함께 종합적으로 연구하겠다"밝혔다. 

아울러 과거 농해수위 활동 당시 '농해수위는 (개를) 반려보다 잡아먹는 데 중점을 두는 곳'이라고 언급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한 같은당 윤준호 의원의 질문도 이어졌다.  

이에 이 후보자는 "법안소위에서 가볍게 한 발언이 정제되지 않아 심려를 끼쳤다. 개인적으로 개를 식용 하지 않는다"면서 "본질적으로 동물복지에 대단히 큰 관심을 갖고 앞으로 축산문화도 그런 식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물복지위원회 기능을 반드시 강화해 일반적인 자문 외에도 필요하다면 정책 심의까지 가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머리를 맞대겠다"고 덧붙였다. 

nic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