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힘 합쳐 일본 과거사 사죄 촉구한다"… 합동단체 발족
"남북 힘 합쳐 일본 과거사 사죄 촉구한다"… 합동단체 발족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8.08.09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과거 일본 식민지배의 과거사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받기 위해 남과 북이 힘을 합친 단체가 발족했다.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민족문제연구소, 흥사단, 민주노총 등 각계 10여 개 단체가 모여 결성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발족을 알렸다.

공동행동은 발족선언문을 발표하고 “일본 정부는 식민주의 청산 요구에 성실하게 응답하는 대신 역사의 시계를 되돌리려고 한다”며 “대일 과거 청산을 위해 뜻을 같이하는 남과 북, 재일동포, 일본을 비롯한 세계 시민과 연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공동행동은 재일동포와의 교류, 한일 시민연대, 동아시아와 국제적 차원의 평화연대를 통해 강제동원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위해 남북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날 북한의 민족화해협의회에서도 연대사를 보내 “일본의 과거죄악(을) 청산(하는) 운동은 우리 겨레의 원한을 풀어주고 후대들에게 력사(역사)의 진실을 바로 심어주기 위한 정의로운 운동”이라며 "공동행동이 판문점 선언의 기치 밑에 조국통일의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선봉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일본 시민단체 '조선인 강제노동 피해자 보상입법을 위한 일한공동행동'은 "공동행동의 결성을 환영하며 공동행동과 손잡고 운동을 추진할 일본 측 단체를 조속히 발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최근 불거진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강제동원 재판거래 의혹과 관련해 외교부에 공개질의를 보내는 한편, 대법원 앞에서 강제동원 손배소의 정의로운 판결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 남북 공동 강제동원 피해실태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남·북·재일교포 공동 강제동원 피해자 증언대회 및 진상규명 토론회 개최 등을 북측 민화협에 제안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박소연 기자

thdus524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