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개발 뻥튀기] ① 서울시 "대규모 개발은 명백한 오보"
[여의도 개발 뻥튀기] ① 서울시 "대규모 개발은 명백한 오보"
  • 김재환 기자
  • 승인 2018.08.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아파트 재건축 방향 밑그림 수준 계획
시·국유지 부족해 공적자금 투입도 어려워
여의도 일대 항공사진.(자료=서울시 항공사진서비스)
여의도 일대 항공사진.(자료=서울시 항공사진서비스)

여의도 부동산시장이 올 여름 폭염만큼이나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여의도 통합 개발' 깜짝 발표 이후 나타난 현상이다. 갑작스런 개발호재 소식에 집값은 치솟았고, 정부는 진화에 나섰으며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주해졌다. 그러나 박 시장의 최초 발언이 나온지 약 한 달이 지난 지금 서울시는 여의도에 대규모 개발은 없다고 못 박았다. 여의도를 둘러싼 논란의 진실은 무엇이며, 상황이 급 반전된 원인을 분석해봤다.<편집자주>

서울시가 '여의도 마스터플랜'에 대해 여의도를 대대적으로 개발하는 식의 계획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노후화 된 여의도 아파트 단지들에 대한 재건축 방향을 제시하는 정도의 밑그림이라는 설명이다. 서울시는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개발할 만한 시유지나 국유지도 충분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달 10일 싱가포르 출장 중이던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지에서 이뤄진 동행기자 간담회를 통해 "여의도를 통으로 개발하겠다"는 깜짝발언을 했다.

이후 건설·부동산 업계는 이른바 '여의도 마스터플랜'에 대한 기대와 우려로 들썩이기 시작했다. 일각에서는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각종 인프라시설 및 초고층 업무시설 조성 계획을 포함한 마스터플랜이 이달 발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그러나 서울시는 아직까지 박 시장의 발언 자체에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은 물론, 계획안도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다만, 서울시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관계자들에 따르면 여의도 마스터플랜은 재건축 연한을 넘긴 아파트 단지에 대한 재건축계획 정도로 볼 수 있다. 민간사업자로부터 접수받은 사업계획안을 심사하는데 필요한 기준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현재 여의도에 재건축 연한 30년을 넘긴 단지는 시범아파트를 비롯해 대교와 한양, 공작 등 12곳이다. 

오피스 빌딩과 상가가 모여있는 여의도 업무지역 모습.(자료사진=신아일보DB)
오피스 빌딩과 상가가 모여있는 여의도 업무지역 모습.(자료사진=신아일보DB)

다수의 언론 보도와 같이 대규모 개발이 추진될 가능성은 낮다. 여의도에 공적자금 등을 투입해 개발할 만한 시유지나 국유지가 충분치 않을 뿐만 아니라, 마스터플랜 자체가 여의도를 완전히 뜯어 고친다는 식의 개발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여의도 주거 지원 차원에서 시유지인 여의도공원 등을 활용해 문화시설과 상업시설, 업무지구 등을 새롭게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지만, 서울시는 이 정도 개발도 추진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대대적으로 여의도를 개발할 계획은 없다는 것이 현재까지의 서울시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 개발계획의 주요 골자는 토지용도를 변경한 후 민간참여를 유도해 재건축 연한이 된 아파트들을 어떤 형태와 방식으로 개발할지 시 입장에서 방향을 정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새로운 토지에 국비나 시비를 투자해 새로운 부지를 확보하거나 무언가 건설하려는 계획은 결코 확정된 바 없다"며 "8월이나 9월 중 여의도 마스터플랜이 발표된다는 일부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고 발표를 꼭 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마포대교에서 바라본 여의도 고층빌딩과 아파트 단지.(자료사진=신아일보DB)
마포대교에서 바라본 여의도 고층빌딩과 아파트 단지.(자료사진=신아일보DB)

jej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