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군 비행장 헬기 확대 해결책 모색 나서
양구군, 군 비행장 헬기 확대 해결책 모색 나서
  • 김진구 기자
  • 승인 2018.08.0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대리 비행장 軍 헬기 확대 배치에 지역 크게 반발
7일 3군단 및 13항공단 관계자, 양구군수 등 간담회

강원 양구군의 군 비행장에 항공대대가 배치되는 것과 관련, 비행장 인근  안대리와 학조리 주민을 비롯한 인접지역 주민들이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7일 오전10시 군청 회의실에서 황영철 국회의원, 3군단 및 13항공단 관계자, 조인묵 양구군수, 이상건 양구군의장, 주민대표 이 참석한 대책마련 간담회가 개최된다.

앞서 양구군은 지난 달 30일 지역 사회단체협의회와 항공대대 확대에 대한 주민 간담회 개최 후 성명서 발표에 이어 이상건 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원 전원이 같은 달 31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안대리 비행장내 헬기부대 창설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에 조인묵 양구군수는 양구군 사회단체협의회와 양구군의회의 의견을 수렴, 3군단을 방문해 전달했다.

특히 비행장 인근 주민들은 지난달 16일부터 비행장 주변과 마을 곳곳에 ‘헬기부대 배치 결사반대’ 플래카드를 내걸고 안대리 군헬기 확대 결사 반대에 나서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사회단체협의회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남북분단이라는 현실과 국가안보라는 막중한 사명아래 개인의 재산임에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없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영농을 위한 출입조차 군부대의 허가를 받아야 했으며,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각종 인허가 행위의 제한과 그에 따른 경제 위축, 군부대 훈련 소음 등 많은 제약을 참고 살아 왔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게다가 안대리 비행장에 배치되는 헬기 기종이 지난달 17일 추락 사고가 발생한 수리온의 해군용 모델인 마린온임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소음 피해에 대한 걱정에 더해 이제는 안전마저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군 당국은 민·관·군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주민불편사항을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군수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서, 민·관·군이 상생 발전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양구/김진구 기자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