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선잠박물관, 하반기 교육프로그램 개설
성북선잠박물관, 하반기 교육프로그램 개설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8.08.06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잠역사문화교실·청춘백세 박물관 등 5개 교육프로그램 구성
(사진=성북선잠박물관)
(사진=성북선잠박물관)

서울 성북구 성북선잠박물관에서 선잠단과 선잠제의 역사적 가치를 알리기 위한 2018년 하반기 교육프로그램을 9월부터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하반기에는 교육 대상을 보다 확대하고, 강의식·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교육은 △선잠역사문화교실 △제1기 선잠어린이박물관학교 △함께 그리는 가화만사성 △선잠공예반 △청춘백세박물관 등 크게 다섯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초등학교 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선잠역사문화교실은 초등학생 저·고학년 수준별 맞춤 교육으로 기본적으로 박물관에서 진행되지만 이동이 어려운 학교를 위해 직접 교실로 찾아가는 ‘찾아가는 박물관’으로도 진행된다.

초등학생 1~3학년은 전통복식과 장신구에 길상의 의미로 담긴 동물과 곤충을 찾아내고 옛 선조들이 생각했던 동물들의 의미를 학습하고 스탠실 기법으로 티셔츠를 꾸미는 체험을, 초등학생 4~6학년은 옷감의 올을 풀어보면서 옷감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누에고치 실뽑기 체험과 함께 미니베틀로 컵받침을 짜보는 체험활동을 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명주실의 제작 과정과 옷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해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이번 하반기 프로그램에는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함께 그리는 가화만사성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이는 가족 대상 교육프로그램으로 전통장신구인 노리개를 배우고 만들어 갈 수 있다. 특히 혁신적 교육모델인 ‘거꾸로 학습법(Flipped Learning)’을 박물관에 적용하여 가정-박물관-가정으로 이어지는 교육으로 구성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가족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아울러, 선잠박물관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자기주도성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인 제1기 선잠어린이박물관학교 프로그램을 신규 개설하고 초등학생 5~6학년 개인을 대상으로 9월1일부터 12월1일까지 1, 3, 5주 토요일에 총 8주 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성북선잠박물관 2018년 하반기 교육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이나 단체는 성북선잠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북선잠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