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F의장성명 "北, 완전한 비핵화 촉구"… 'CVID' 빠져
ARF의장성명 "北, 완전한 비핵화 촉구"… 'CVID' 빠져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8.08.06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문점 선언·북미공동성명 환영… 신속한 이행 촉구"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가국 외교장관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가국 외교장관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들이 북한에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공약과, 추가적인 핵·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는다는 맹세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ARF는 6일(현지시간) 발표한 의장성명에서 "장관들이 모든 관련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과,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야기할 국제적 노력들에 대한 공약을 재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장관들은 모든 관련 당사국들이 판문점 선언과 북미 공동성명의 충실하고 신속한 이행 등을 통해 핵 없는 한반도의 지속적인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또 성명에는 "4·27과 5·26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을 환영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명한 판문점 선언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서명한 공동성명도 환영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다만 올해 ARF의 의장성명 최대 관전 포인트 중 하나로 꼽혔던 'CVID'는 성명에 포함되지 않았다.

의장성명 초안에는 이 표현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었으나, 실제 성명엔 판문점 선언·북미 공동성명 때처럼 '완전한 비핵화'란 표현이 쓰였다.

이는 CVID라는 표현에 반대하는 북한의 의중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당초 북한은 "CVID는 패전국에나 쓰는 말"이라며 해당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강력히 반대해왔다.

CVID를 대체한 '완전한 비핵화'라는 문구는 판문점선언과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명기된 표현이다.

한편, 북한이 참가하는 유일한 아태지역 다자안보협의체인 ARF는 한국·미국·일본·중국·러시아 등 북핵 6자회담 당사국과 아세안 10개국 등 총 27개국이 참가한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