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재난 전문 자원봉사단 구성 운영
충남도, 재난 전문 자원봉사단 구성 운영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8.08.0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대응 자원봉사 매뉴얼 시스템 구축
공공성·전문성 강화 기대

충남도가 재난 전문 자원봉사단을 구성·운영하기 위해 재난대응 자원봉사 매뉴얼 시스템 구축, 자원봉사자에 대한 공공성과 전문성 강화가 기대된다.

1일 도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재난현장지원 전문봉사단 구축 △재난 유형에 따른 자원봉사 매뉴얼 제작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자원봉사체계 구축과 자원봉사자의 전문성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이 가운데 우선 재난현장지원 전문봉사단은 공무원, 자원봉사센터, 재난대응 협업기능 봉사단체를 중심으로 총 200명 내외의 규모로 편성·운영된다.

주요 기능으로는 응급구호, 생활안정지원, 방역지원, 교통대책 지원 활동 등 8개 기능으로 구분 활동하며, 도내 20개의 협업 전문봉사기관 단체가 참여하게 된다.

도는 재난분야 자원봉사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내 자원봉사 협업기관 및 단체를 조사해 8개 기능 재난대응 시스템을 마련했다.

전문봉사단은 평상시에는 일반봉사활동과 상시 네트워크를 가동하며, 재난 발생 시에는 즉각적인 봉사활동과 함께 현장 봉사자 관리체계로 전환 추진된다.

이와 함께 도는 ‘재난대응 자원봉사 매뉴얼’을 제작해 재난현장 지원 자원봉사자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봉사활동과 재난 현장의 구호 및 복구활동의 지침 마련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는 도 및 시군의 자원봉사 담당공무원과 자원봉사센터 종사자와의 연석회의를 열고, 재난대응 자원봉사 매뉴얼 시스템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매뉴얼에는 재난 상황을 준비기, 상황발생 1·2·3단계, 마무리단계 등 시기별로 세분화하고, 재난유형별로 수행 임무와 주체, 추진 방안 등을 상세히 담고 있다.

도는 오는 6일 출범식을 시작으로 ‘충남도 재난전문 자원봉사단’을 본격 가동하고, 이에 맞춰 재난 대응 자원봉사 매뉴얼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김찬배 도 공동체새마을정책관은 “충남은 서해안 유류사고 발생 당시 도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국가적 문제해결 경험을 가진 자원봉사의 성지”라며 “이번 재난대응 자원봉사 매뉴얼 시스템이 지속가능한 자원봉사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바란다”고 말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