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WP "北, 비밀리에 새로운 ICBM 1~2기 제작중"
WP "北, 비밀리에 새로운 ICBM 1~2기 제작중"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8.07.3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시험발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시험발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비밀리에 새로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제조 중인 정황이 포착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익명의 정보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평양 인근에서 비밀리에 ICBM을 제조 중이라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북한은 평양 외곽에 있는 산음동의 한 대형 무기공장에서 액체연료를 쓰는 ICBM을 제조 중이다.

이 공장은 지난해 북한이 미 본토에 닿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시험 발사한 ICBM이 개발된 곳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곳에서는 미 동부 해안을 타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ICBM급 화성-15형을 비롯해 북한의 ICBM 2기가 생산된 바 있다.

이와 관련 미 정보당국은 최근 몇 주간 촬영된 위성사진 등을 증거로 입수해 분석한 결과 북한이 해당 공장에서 비밀리에 ICBM을 1~2기를 제작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전문가들도 산음동 기지에서 미사일 제조 작업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미 정보당국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프로그램의 제프리 루이스 소장은 플래닛 랩스가 촬영한 산음동 기지의 사진을 분석한 결과 미사일 제조 작업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해석했다.

루이스 소장은 "산음동 기지는 가동되고 있다. 컨테이너 화물과 차량이 드나드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이러한 정황이 북한의 핵 능력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나 여전히 고성능 무기를 제조 중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