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발 빠른 보육정책 전국서 주목
광양시, 발 빠른 보육정책 전국서 주목
  • 김청수 기자
  • 승인 2018.07.2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학버스 사고 예방 ‘쏙쏙이 띵동-카'·공기청정기 지원

전남 광양시가 ‘아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다양한 시책들이 전국에서 주목받고 있다.

29일 시에 따르면 대표적으로 최근 어린이 통학버스 갇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한 '쏙쏙이 띵동-카’ 사업과 어린이들에게 쾌적한 실내 공기를 제공하기 위한 ‘공기청정기 지원’이 눈길을 끌고 있다.

'쏙쏙이 띵동-카 사업’은 지난 1월 광양시와 (재)광양시어린이보육재단, 전국민안전공동체, ㈜KT 등 4개 기관이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비상관제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6월말까지 171대 어린이 통학차량에 단말기를 설치했다.

단말기가 설치된 차량에는 갇힘 사고 발생 시 비상벨을 누르면 구조요청 신호가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운전자 등에게 휴대폰과 기관 PC로 알려주는 IoT차량 비상관제서비스가 갖춰져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어린이 통학버스 갇힘 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실시간 점검 시스템’ 도입을 즉각 검토할 것을 지시하기도 해 광양시에서 추진한 ‘쏙쏙이 띵동-카’ 사업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또 재단에서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추세에 있어 어린이집에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 공기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다.

이러한 발 빠른 보육정책은 타 지자체와 어린이집에서 벤치마킹할 정도로 선진보육도시로 인정받고 있다.

박양균 교육청소년과장은 “내년에도 신규 보육사업 추진을 위한 제안공모를 통해 아이양육하기 좋은 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며,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전국 최고의 아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가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광양/김청수 기자

c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