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운동부는 인권 사각지대
중·고 운동부는 인권 사각지대
  • .
  • 승인 2008.11.2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생 운동선수들이 상습적인 폭력과 성폭행의 사각지대임이 드러났다.

“감독 선생님이 우리 밥 먹고 있는 곳으로 와서 우리 무릎위에 앉고 쉬는 날엔 방으로 불러서 안마 하라 하고 흰머리 뽑으라고 해요 하루는 우리가 소풍 가자고 하니까 ‘뽀뽀해주면 가겠다’고 해 선배가 시켜 10여명이 하기도 했어요” 성폭력과 학습권 박탈 등 학생 운동선수들의 인권침해 실태가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에서 확인됐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전국 중 고교 남여 학생운동선수 1139명에 대한 설문조사 30명에 대한 심층면접 등을 통해 조사한 실태조사 결과다.

10명중 8명꼴로 지도자나 선배 등으로부터 피해를 보았고 10명중 6명은 성폭력을 당했다고 한다.

수업도 하루 2시간 남짓에 불과 했다.

감독이나 선배에게 두들겨 맞고 성폭행당해도 입을 닫았다.

대학에 진학하려면 운동 이외에는 대안이 없기 때문에 고분고분 할 수밖에 없었다.

통계수치도 충격적이지만 상황이 이토록 심각 할줄 미처 몰랐다.

문제를 제기 했다가 운동을 그만두라는 등 불이익을 당할가 겁이 나서다.

학생선수들은 전지훈련이며 대회참가 때문에 제대로 학교수업을 받을 길이 없다.

그러다 보니 공부와 운동을 양자택일하는 풍토가 사라지지 않아 학생 선수들의 학습권을 심각하게 침해됐다.

오전 수업보장 지침이 있지만 학생들은 수업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고 훈련이나 대회에 참가하고 돌아왔을 경우 진도를 못 따라가 공부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선수부모 지도자들도 폭력을 훈육의 일종으로 생각하는 일이 많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비밀을 보장하고 치유 및 상담을 물론 대책까지 마련해줄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 한다.

최근 몇 년 새 체육계의 인권침해에 대한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체육계는 자정운동을 다짐 했고 정부는 이런 저런 정책대안들은 내놓았다.

내년부터 초 중 고 학생들의 학기 중 축구대회를 전면 금지하기로 한 것도 그 일환이다.

하지만 갈 길이 멀기만 하다.

학생선수들은 ‘운동기계’가 아닌 ‘학생’으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시급하다.

공부할 수 있는 권리 맞을 걱정 없이 운동할 권리를 보장해야한다.

그러자면 합숙소부터 폐지해야한다.

부산시 교육청처럼 모든 경기를 주말과 방학 때면 열도록 한다.

학생 선수들이 정규수업을 반드시 이수하게 한다는 것이다.

인권위는 교사와 코치의 성적 농담금지 과도한 사적 대화 금지 등 ‘학교 운동부 성폭력 예방 십계명’을 만들어 시행하는 미국 고등학교 체육연맹(NFHS)처럼 인권보호제도가 필요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