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호 시의원, "자치구 집값상승률 기초한 도시재생 선정은 부적절"
신정호 시의원, "자치구 집값상승률 기초한 도시재생 선정은 부적절"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8.07.2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촌·낙후지역 간 민·민갈등 및 지역주민 박탈감 초래 우려
신정호 의원
신정호 의원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소속 신정호 의원(양천1)이 최근 첫 업무보고에서 서울시의 부적절한 도시재생뉴딜 후보지 선정기준을 지적하면서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나섰다.

27일 신 의원은 도시재생본부 업무보고에서 자치구별 평균 집값 상승률이 서울시 전체 평균(4.92%)보다 높을 경우 도시재생뉴딜 후보지에 신청조차 할 수 없도록 원천 배제한 현행의 선정기준은 자치구내 존재하는 행정동별 주택가격 편차와 빈부격차를 반영하지 못한 안일한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양천구만 하더라도 목동아파트를 중심으로 주택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을 뿐 이외 목동 2·3·4동을 비롯한 신월동, 신정동 등 낙후지역은 실질적인 집값 상승률이 서울시 평균에 훨씬 미치지 못 한다”며, “일부지역 집값상승으로 후보지 신청조차 하지 못한 주민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뿐 아니라, 지역내 민·민갈등까지 유발할 수 있어 새로운 선정기준 마련 등 대책강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7월4~6일 도시재생뉴딜 후보지를 접수하면서 지난해 8·2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올해 6월까지 자치구별 평균 집값 상승률이 서울시 전체 평균보다 높은 13개 자치구는 신청대상에서 배제했다.

아울러 신 의원은 같은 날 진행된 도시계획국 업무보고에서 2004년 목동아파트 1~14단지에 대한 종세분화 당시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지정된 4~14단지와 같이 1~3단지도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지정되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타당한 이유없이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지정됨으로써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를 제약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도시계획적 측면에서도 정당치 못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신 의원은 “목동아파트 1~3단지 주민들의 요구는 단순히 용도지역을 2종에서 3종으로 올려달라는 일반적인 종상향의 의미가 아니라 본래 가졌어야 했던 권리를 되찾고자 하는 종환원을 의미한다”며,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집행부가 이 문제를 객관적·합리적으로 검토해 조속히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