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사회환경 대응 지원… '평생직업교육훈련' 전략
급변하는 사회환경 대응 지원… '평생직업교육훈련' 전략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8.07.2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교육계·정부 참여로 전략 수립… 김상곤 "후속조치 속도"
직업계고 '자율학교' 확대… 현장전문가 사범대 특별전형 도입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대응해 전 국민의 역량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 전략’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의 환경 변화에 맞게 직업교육훈련을 유연하고 통합적으로 재구성하고, 미래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은 고도화 된다.

산업체 수요에 맞춰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직업계 '자율학교'를 늘리고 직장인의 학습권도 한층 강화된다.

교육부는 미래 직업교육훈련의 방향과 중장기 전략을 담은 관계부처 합동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을 27일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산업구조와 일자리 지형이 바뀜에 따라 미래 사회에 대비할 직업교육훈련의 방향성을 정하고 3개 기본방향과 5개 추진전략, 20개 주요 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유연하고 통합적인 직업교육훈련을 제공하고자 교육과정이나 교원 관련 규제를 완화한 직업계고 자율학교 지정을 확대한다.

자율학교는 학교가 직업교육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수업 기간, 학생의 진급·졸업요건, 교과서 사용, 수업연한 등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기존 2년 또는 4년 학위 제도와 달리 특정 분야에 대해 3~6개월 정도 단기간 강좌를 이수하고 인증을 받는 ‘마이크로디그리’제도도 도입한다.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들을 수 있는 학점제를 도입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의 교육을 쉽게 들을 수 있도록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K-무크에 직업교육훈련 강좌도 신설한다.

미래 유망분야와 성장동력 분야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도록 직업교육훈련도 고도화한다.

선도형 전문대학을 육성해 실무중심 교육을 통한 고숙련 인재를 양성하고, 산학겸임교사의 단독 수업 허용과 교원자격이 없는 신산업분야를 중심으로 교사자격증이 부여된다.

이론 중심으로 교육받은 교원이 현장 중심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우수한 현장전문가가 학생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전문교과 사범대 재직자 특별전형도 도입한다.

아울러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직무역량개발체계를 확충하기 위해 재직자가 원하는 경우 사업주에게 노동시간 단축을 요청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유급휴가훈련제를 활성화한다.

이밖에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해 공동훈련센터를 활성화하고 장애인 대상 직업교육훈련 인프라 구축과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가칭 '공립형 직업 대안고교' 운영을 추진한다.

성인학습자의 후학습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전문대를 통해 지역 내 산업체 근로자에 대한 맞춤형 후학습 과정을 제공한다.

사회적 안전망을 촘촘하게 할 수 있도록 비정규직, 특수형태 업무종사자,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내일배움카드'도 확대한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기술혁신에 대응해 모든 국민의 역량을 키우고 일을 통해 행복을 찾도록 지원하는 것은 우리 경제와 사회가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교육부는 실행계획을 빠르게 후속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