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문건' 논란… 野 "진실 밝혀야" vs 與 "본질은 내란음모"
'기무사 문건' 논란… 野 "진실 밝혀야" vs 與 "본질은 내란음모"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7.2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 "송 장관 사퇴" vs 여 "본질 흐리는 움직임 계속"
국방부, 계엄문건 작성 소강원·기우진 직무서 배제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송영무 국방장관(오른쪽)과 이석구 국군기무사령관.(사진=연합뉴스)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송영무 국방장관(오른쪽)과 이석구 국군기무사령관.(사진=연합뉴스)

국군 기무사령부가 직속 상관이자 국방부 수장인 송영무 국방장관의 '위수령 발언'을 놓고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26일 이를두고 설전을 이어갔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야당은 거짓말을 밝혀야 한다며 '송 장관 책임론'을 들고 나온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본질은 내란 음모'라며 이를 밝히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김성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송 장관이 허위 진술로 국회와 국민을 속인것이 드러나면 그에 대한 법적 책임도 져야 한다. 송 장관 사퇴 촉구는 이미 우리 당의 입장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기무사 하극상 논란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은 한발 더 나아가 송 장관에게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다른 정당들과 함께 장관직 해임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브리핑을 통해 "기무사 사태와 관련해 송 장관의 최초 인식과 현재 인식의 괴리가 밝혀지고 있고, 그런 장관의 인식 자체가 수사에 차질을 줄 거라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국방위 업무보고에서 국방장관과 기무사 간 진실공방까지 이어지고, 국기문란 사태까지도 나오고 있다"면서 "앞으로 국회 차원 청문회가 열린다. 국민들에게 진실을 소상히 알리고 관련자들에게 책임을 엄중히 묻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기무사 계엄 문건이 진실게임으로 번져서는 안된다"며 송 장관을 엄호하고 나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기무사 사건의 본질은 내란음모다. 이를 흐리려는 어떤 시도도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그런데도 기무사 개혁의 본질을 흐리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일부 야당이 편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이것을 보면서 흡족할 세력은 민주주의 전복 추진세력들일 것이다. 기무사 개혁에 반대하는 조직적 저항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 역시 "누가 거짓말을 했는지 안했는지가 본질이 아니다"고 강조하면서 "중요한 것은, 탄핵이 기각될 경우에 계엄을 통해서 언론을 통제하고 국회의원의 성향을 분석하고 체포하고, 미 대사관에 협조 요청을 한다는 내용이 들어간 보고서가 만들어진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야권이 진실공방에 치중해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국방위에서 진실 공방까지 벌어져 국민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다"고 지적하고 나서 이에 대한 야권의 대응이 주목된다. 

한편, 국방부는 특별수사단에 계엄령 문건 작성관련 피의자로 소환된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과 기우진 5처장을 이날 부로 직무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nic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