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민관경 합동 경주역 앞 구도심 유해환경 개선
경주시, 민관경 합동 경주역 앞 구도심 유해환경 개선
  • 최상대 기자
  • 승인 2018.07.26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경북 경주시는 26일 경주역 앞 구도심지역인 북정로 일원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골목길 조성을 위한 ‘민관경이 함께하는 벽화그리기’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경주역 앞 구도심 유해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주민과 외국인 자율방범대, 경주경찰서, 한수원 등 20여명이 참석해 낡고 오래된 담장을 도색해 화사한 골목길로 변모시켰다.

경주역 앞 구도심 유해환경개선사업은 지난해 시와 경주경찰서 공동제안으로 도 공모사업에 선정돼 낙후된 구도심지역에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을 적용을 통한 벽화사업, LED 보안등, CCTV신설, 골목길 재포장, 환경미화, 도로변 자투리땅 쉼터 조성 등 안전하고 쾌적한 골목길 조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특히 주민, 경찰, 민간전문가 등 민관 거버넌스 개념을 바탕으로 기본디자인 계획 수립부터 최종단계까지 전 과정에 다양한 계층의 참여 기회를 마련해 사업의 완성도와 효과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김헌국 도시디자인과장은 “이번 행사로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나누고 쾌적한 환경제공을 위해, 민관경이 상호간의 이해와 폭을 높이고 협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범죄예방디자인 적용을 통해 구도심지역 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정비하고, 인근 전통시장인 성동시장과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이 찾아오는 삶의 현장으로 활기를 불어넣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sdchoi@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