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이산가족' 행사장 개보수 진행 '속도'
'남북 이산가족' 행사장 개보수 진행 '속도'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8.07.25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으로부터 대북제재 예외 인정 승인받아

오는 8월로 예정된 남북 이산가족 상봉 준비가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남북은 25일 오전 11시 판문점에서 이산가족 생사확인 회보서를 주고받았고 상봉시설 개보수에 대한 유엔의 대북제재 예외 승인도 받았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달 27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 준비를 위해 우리측 시설점검단을 파견했다.

당시 남북적십자회담의 우리측 수석대표였던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은 “지난 2015년 이후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이뤄지지 않아 면회소 등 시설물이 3년간 방치되다시피 했다”며 “보수를 최대한 빨리 실시해 이산가족 상봉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후 금강산에 설치된 이산가족면회소 등 상봉시설에 대한 개보수 필요성을 인지하고 유엔으로부터 제재 예외 인정을 요청했다.

이산가족면회소 등 상봉시설 개보수를 위해서는 자재와 유류 등이 금강산 지역에 반출되야 했기에 이번 제재 예외 인정이 상봉행사 성사의 주요 변수로 떠올랐었다.

결국 이날 유엔이 제재 예외 인정을 승인하면서 앞으로 준비기간동안 자재와 유류 등을 수시로 보낼 수 있게 됐다.

한편 탈북 여종업원 문제와 관련해 북측이 송환을 요구하며 “이산가족 상봉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지만 이날 특이 동향은 보이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북한의 이런 주장에 대해 북미협상과 남북 협력사업 진척 등을 겨냥한 대남압박에 목적이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즉, 상봉행사에까지 영향을 끼칠 정도로 큰 문제는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