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폭염 인명·재산피해 최소화 행정력 집중
보령, 폭염 인명·재산피해 최소화 행정력 집중
  • 박상진 기자
  • 승인 2018.07.2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대응 행동요령 전단물 배포 등 시민 체감대책 추진

사상 최악의 폭염으로 연일 고온이 지속되는 가운데, 충남 보령시가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정부가 지난 24일 국무회의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폭염대책을 내놓은 상황에서 이를 토대로 인명피해 및 주민불편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철저한 대응태세를 갖춰 나갈 방침이라고 25일 밝혔다.

특히, 지속되는 폭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온열환자 및 양계장 폐사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고온이 지속될 경우 피해가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분야별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 나간다.

앞서 지난 5월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6월 관내 378개 무더위 쉼터 대상 자율방재단과 합동 점검 및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 취약계층 900여명의 건강관리, 현장밀착형 응급의료지원 강화 및 건강 수칙 안내문 발송, 농축산 폭염 대책 상황실 운영도 지속하고 있다.

또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경로당과 마을회관에 쿨스카프 2000개, 생수 5000개, 선풍기 200대 등 냉방 물품과 폭염대응 행동요령 전단물을 배포하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폭염대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무더위쉼터 및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여름철 냉방 적정온도 유지 여부를 점검하고, 전력 과다사용 억제를 위해 냉방 중 문을 열어놓는 행위 등을 집중 단속한다.

이밖에도 폭염에 따른 가축의 폐사와 생산성 저하 등 축산농가의 피해발생 최소화를 위해 축종별 주요 관리요령을 배포하고, 축사 내부의 온도 관리를 위해 환기나 통풍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도 점검하며,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고수온 대응을 위해 액화산소 공급도 추진한다.

김동일 시장은 “이상 고온으로 폭염이 장기화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시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시민 모두가 안전한 여름나기를 할 수 있도록 전 부서가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sj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