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군산사랑상품권' 225만장 200억원 푼다
군산시 '군산사랑상품권' 225만장 200억원 푼다
  • 이윤근 기자
  • 승인 2018.07.2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기관과 판매대행 협약 체결... 9월부터 시중 유통 계획
군산시가 지역화폐 발행을 앞두고 24일 관내 금융기관과 상품권 판매대행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군산시)
군산시가 지역화폐 발행을 앞두고 24일 관내 금융기관과 상품권 판매대행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군산시)

전북 군산시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군산사랑상품권' 225만장 200억원을 발행한다.

시는 군산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지역화폐 발행을 앞두고 24일 관내 금융기관과 상품권 판매대행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판매대행 협약에는 군산시와 NH농협은행 군산시지부(지부장 김규창), 군산월명신용협동조합(이사장 박윤곤), 동군산새마을금고(이사장 김진기), 군산시상인연합회(회장 복태만)가 대표로 참석했다,

NH농협은행 군산시지부와 지역 농협 33개소를 비롯한 신협 16개소, 새마을금고 14개소 등 총 63개소에서 군산사랑상품권 판매 및 환전업무가 이뤄지며 군산시상인회에서는 환전대행을 맡는다.

'군산사랑상품권’은 군산시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군산시 경제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또한 소상공인들이 줄줄이 폐업을 하는 시점에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시에서는 지역 화폐을 발행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자 군산지역 내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발행하는 지역화폐로, 5천원권(50만장), 1만원권(175만장) 등 225만장 200억 원을 발행해 오는 9월부터 시중에 유통시킬 계획이다.

발행기념 10% 할인된 금액으로 소진 시까지 한정 판매하고, 할인 금액은 확보된 국비로 충당하며, 1인당 구매한도는 월 50만원, 연 500만원을 초과할 수 없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등을 대상으로 가맹점을 상시 모집하며, 다만 대규모 점포, 본사가 군산이 아닌 법인사업자의 직영점, 유흥주점 및 사행성 게임업 등은 가맹점 모집 대상에서 제외된다.

군산사랑상품권 가맹점을 원하는 점주는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되고, 시에서는 심사 후 지정여부를 통보하고 지정서와 가맹점 스티커를 배부할 계획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군산사랑상품권 발행을 통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할인율 혜택을 주는 것은 물론,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하고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방지해 골목상권을 살릴 수 있도록 행정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군산/이윤근 기자

yg35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