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소통하는 조직문화로 '탈바꿈' 나선다
남동구, 소통하는 조직문화로 '탈바꿈' 나선다
  • 고윤정 기자
  • 승인 2018.07.2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조직문화 혁신 추진계획 각 부서 배포

인천시 남동구가 소통하는 조직문화로 탈바꿈한다.

구는 ‘민선7기 조직문화 혁신 추진계획’을 각 부서에 배포해 직장문화 개선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혁신안은 조직문화 유연성 확대, 일과 휴식의 균형,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조성 , 직원 후생복지 증진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혁신안을 통해 구는 그 간 직원들의 불만이 많았던 사항을 대폭 개선했다. 근무복 착용 폐지, 업무일지 작성 폐지, 초과근무와 연가보상비 연계 폐지, 장기재직 휴가 제한 완화, 당직근무 제도 개선 등이 주요 개선사항이다.

이 중 근무복 착용은 신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공무원증을 상시 목걸이 형식으로 걸고 다니는 것으로 대체했고, 초과근무 절감목표는 주 52시간 근무제를 반영해 부서별 평균 시간에서 개인별 시간으로 기준을 변경했다.

장기재직 휴가는 20년 이상 근무자와 30년 이상 근무자를 구분, 각각 20일을 부여하고 휴가 승인 절차를 간소화 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당직근무는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말 당직자에 대한 대체휴무를 신설하고, 근무 시 불필요한 절차를 축소했다.

구 관계자는 “직원들이 그 동안 바라왔던 사항을 과감하게 개선했으며, 이는 직원 사기진작과 업무 효율성 향상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며 “다만, 이를 악용하거나 갑작스러운 규제 완화로 공직 기강이 해이해지지 않도록 직원 개개인이 유의해 달라”고 밝혔다.

이강호 구청장은 "이번 혁신안은 구청장 취임 전부터 많은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라며 "직원과 소통해 일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구민 만족 서비스를 위한 첫걸음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불합리한 규제는 완화하고,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남동/고윤정 기자

yjg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