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건설업계 자금난 ‘직격탄’
부산 건설업계 자금난 ‘직격탄’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08.11.2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 오리산단 시공사 KCC건설 사업포기 의사
부산지역건설업계의 자금난이 심화되면서 산업단지 조성사업까지 차질을 빚고 있다.

산단조성사업 시행자 및 시공자로 나서기로 한 건설업체들이 금융권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심사 강화조치로 자금조달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자 사업 포기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부산시에 따르면 동부산권 최대규모의 산업단지로 기록될 부산 기장군 장안읍 오리산업단지(247만㎡·75만평)의 사업시행 및 시공자로 나서기로 한 ㈜KCC건설이 최근 사업 참여 포기의사를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아직 ㈜KCC건설로부터 공식적인 입장 통보를 받지는 못했지만 사업참여가 어렵다는 얘기를 전해들었다”며 “공식통보가 오면 사업시행자를 새로 지정할 계획이지만 여타 참여회사 간 입장차로 이마저도 제대로 안 될 경우, 상당기간 사업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KCC건설의 사업참여 포기 이유는 금융권의 건설사에 대한 PF 심사강화와 최근 건설업계에 대한 대주단 가입 논란 등으로 자금조달계획이 여의치 않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CC건설의 사업참여 포기가 결정될 경우, 여타 참여업체들 간 이해관계로 사업시행자 및 시공사 지정이 늦어질 가능성이 커 전체 산단조성사업이 지체되거나 자칫 산단조성사업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는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6월 ㈜KCC건설, 대우버스㈜, ㈜대동E&C 등 3사와 ‘대우버스의 오리산단 이전 및 산단조성사업 공동참여를 위한 협약서(MOU)’를 체결하면서 이들 3사가 공동출자해 설립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사업시행자가 되고, KCC건설과 ㈜대동E&C가 시공을 맡아 오리산단을 민간개발방식으로 조성키로 했었다.

이에 따라 부산시가 대우버스㈜의 부산도심 내 전포 금사 반여동 3개 공장을 오는 2013년 오리산단으로 통합이전하고 100여개 협력업체의 동반이전을 유도, 부산지역에 1조7천억원의 직·간접적 생산유발 및 1만여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려는 계획의 전면적인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우버스㈜ 역시 최근 자동차업계 전반에 불어닥친 판매급감 여파로 구조조정 국면을 맞고 있어 당분간 사업추진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산시와 부산상공회의소의 첫 합작 프로젝트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오리산단과 접한 명례산업단지(163만㎡·49만5천평)는 최근 시공사로 참여하려던 한진중공업과 삼미건설을 각각 주간사로 하는 컨소시엄이 사업 참여를 철회하면서 사업추진이 두 달가량 지연됐다.

현재 사업시행자인 부산상공산업단지개발㈜이 다른 H건설 컨소시엄과 출자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부산 기장군 일광면 삼성리와 횡계리 일대 193만㎡(58만4천평) 규모의 일광산업단지의 경우, 최근 사업시행자인 도시공사 측에서 “조성원가가 높게 나와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사업포기의사를 전해옴에 따라 부산시는 이곳을 민간개발방식으로 조성키로 하고 민간업자를 물색 중이나 시행 및 시공사가 선뜻 나서지 않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