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민간위탁 사무 체계적 관리 추진
충남도, 민간위탁 사무 체계적 관리 추진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8.07.2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위탁사무 평가 연구용역 결과… 적합 57개·부적합 16개

충남도가 추진한 일부 위탁사무가 부적한 것으로 나타나, 민간위탁 심의기준과 관리지침을 정비해 체계적 관리를 추진한다.

23일 도가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이하 경영연구소)에 의뢰해 ‘민간위탁 대상사업 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도의 민간위탁사무 73개 중 57개(78%)가 적합하다는 판단이 나왔다. 하지만 나머지 16개(22%)는 부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부적합 판정을 받은 16개 사무는 주로 서비스 공급의 부수적 단순 사무이거나 공공성·공익성 요구 비중이 큰 사무, 정책적·선례적 판단이 큰 사무 등으로 평가됐다.

경영연구소는 부적합 16개 사무에 대해 용역(10), 공공위탁(3), 출연법인(2), 보조사업(1)으로 운영방식을 달리할 것을 제안했다.

먼저, 부적합 10개 용역사무는 2018전국생활체육대축전 자원봉사자 운영, 충남 관광모니터 육성, 청년 관광아디어 공모전, 공주역관광안내소 운영 및 홍보물 발송, 국내박람회·관광홍보전·설명회 등 운영, 국내관광객 유치 팸투어 추진, 관공홍보용 사진제작, 충남관광 UCC공모전, 외국인 유학생 SNS 홍보마케팅 등의 경우 사무의 일시성과 서비스공급의 부수적 단순 사무성격 사유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또 보조 사업으로 추진됐던 저소득층 금연치료 지원사업의 경우 국비 100% 보조 사업으로 충남도소관이기보다 국가소관 업무로 판단,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특히 충남재난안전연구센터와 민원콜센터 등은 민간 위탁사무로 운영하는 보다 도가 법인을 설립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와 함께 도립요양시설 관리운영지원,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비+공감센터(심리상담실) 운영, 광역치매센터운영 지원 등은 공공성이 강해 앞으로 설립될 충남도사회서비스원 등이 위탁관리 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도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민간위탁심의기준과 관리지침을 정비해 체계적관리를 추진해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장진원 도 조직관리팀장은 “공공행정서비스 공급 방식의 다양화 추세에 따라 공사 용역이나 민간위탁 등 민간의 전문성을 행정에 접목하는 형태의 업무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민간분야의 전문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 운영 관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서 자문위원 6명과 도 및 용역사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의 ‘민간위탁 대상사업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