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행복실감도시 구현’ 연구 최종 보고회
부평 ‘행복실감도시 구현’ 연구 최종 보고회
  • 박주용 기자
  • 승인 2018.07.22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환경 분석. 선행연구 조사 결과 발표

인천시 부평구는 지난 20일 구청 3층 상황실에서 ‘행복실감도시 부평 구현을 위한 정책과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최종 보고회는 구가 지난해 추진한 ‘행복지표 개발 및 정책연계방안 연구’의 후속 작업으로 정책환경 분석과 선행연구 조사 결과 검토, 민선7기 정책방향을 반영한 부평구 정책 과제와 실행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이날 연구진은 최종 보고회에서 대규모 핵심사업을 적극적으로 연계, 활용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연계해 사업간 동반 상승 효과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 사업인 부평11번가,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 미군기지 반환 등 3개 사업을 부평구 핵심사업으로 꼽고, 입지가 인접해 있고 추진 시기도 맞물려 있어 연계 추진하기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또한 이 3대 핵심사업의 세부 내용은 대부분 부평형 행복지표 영역과 직접 연결돼 있어 세부사업 설계 시 행복지표 개선 및 주민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안을 반영 또는 강화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아울러 행복지표는 구민의 주관적 만족도를 측정하는 것임으로 수요자인 구민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기존 직접 방문 위주의 소통을 넘어 SNS 등 보다 면밀한 소통 방법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차준택 구청장은 “행복실감도시 부평의 주민 행복 증진은 수요자인 구민의 구정 참여가 핵심 요소”라며 “주민 참여를 강화하는 ‘미래비전 2020위원회’를 차근차근 준비해 부평구민의 새로운 미래 먹을거리와 10년, 그 이후에도 영속하는 강하고 끈끈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날이 삶이 나아지는 부평,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부평의 10년과 재도약의 전기를 마련하자”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평/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